마케팅, 광고, 지표관련 용어들을
쉽게 찾아 보실 수 있는 마케팅 사전 입니다.
[기타]
3PL (Third Party Logistics)
제 3자 물류대행, 다른 사람이나 기업이 물류를 대신해 주는 서비스. 창고, 포장, 발송, 재고관리 까지 포함하는 물류서비스
[마케팅 용어]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에 사용되는 용어로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장소, 유통), Promotion(판매촉진활동)을 줄여서 부르는 말
[마케팅 용어]
5C
4P가 기업(공급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이었다면, 5C는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Customization(고객화), Communities(커뮤니티), Channel(채널), Competitive Value(고객가치), Choice tools(선택도구)로 나뉜다.
[마케팅 용어]
A/B 테스트
분할테스트 혹은 버킷 테스트라고도 불리며, 어느 버전이 더 효과적인지 판단하기 위해 두 개의 버전을 동시에 실행한 다음, 서로 다른 버전을 비교하는 방법이다. 어떤 변수가 잠재 고객으로부터 최상의 응답을 생성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광고 효과 최적화를 위한 기본적 방법
[광고용어]
Acquisition (획득)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유저를 유입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얼마나 많은 유저를 유입시켰나를 보는 지표)
[광고용어]
Activation (활성화)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활성 유저를 얼마나 많이 만들었냐의 의미. 활성 유저의 정의는 서비스마다 달라질 수 있다.
[광고용어]
AE (Account Executive)
광고주 담당자. 광고대행사에서 광고주로부터 광고의뢰를 받아 기획, 제작, 매체운영까지 광고주를 대신해서 광고업무를 대행하는 총괄책임자이자 커뮤니케이션 창구역할을 하는 직책
[광고용어]
Aha Moment (아하 모먼트)
그로스해킹에서 사용자가 핵심 가치, 즉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혜택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받아들이고, 왜 그 제품을 ‘꼭 가지고 싶은지’를 인식하는 순간. 그로스 해킹전략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의 필수 요소로 본다.
[마케팅 용어]
AIDMA (Attention - Interest - Desire - Memory - Action)
소비자의 구매 행동 유형으로, 소비자들이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게 된 후 관심을 가지고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 뒤, 제품을 기억하고 차후에 구매가 이루어진다는 법칙 (광고판매의 격언), 기억대신 확신( Conviction) 을 써서 AIDCA로도 불린다.
[마케팅 용어]
AISAS
일본 광고대행사 덴츠가 개발한 소비자 행동모델, Attention -> Interest -> Search -> Action -> Share
[마케팅 용어]
AMD (Assistant Merchandiser)
보조MD, MD를 지원해주는 역할. 상품등록, 가격수정, 기획전 상품 구성, 송장입력, 미팅, 데이터 정리 등 MD가 하는 업무의 보조역할
[광고용어]
AP (Account Planner)
전반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기획을 수립하고, 제작팀이나 부서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마케팅 용어]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유저당 평균 매출, 일명 ARPU(Average Revenue Per User)는 일정 기간 동안 고객 한 명당 발생된 평균 수익을 의미. ARPPU는 결제 유저당 평균 매출(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로 ARPU와 다릅니다.
[마케팅 용어]
B2B (Business-to-Business)
기업 간 거래를 의미하며 대개 '납품'의 형태이다. B2C기업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소비자한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기업이 많다.
[마케팅 용어]
B2C (Business-to-Customer)
기업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물건을 파는 것
[마케팅 용어]
B2G (Business-to-Goverment)
기업과 공공기관간 거래를 의미하며 공공기관에 납품하는것을 의미. 예) 군수품, 나라장터 등
[마케팅 용어]
C2C (Customer-to-Customer)
개인 간 거래를 의미하며 중고 매매, 물물교환이 대표적이다.
[마케팅 용어]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획득 비용, 한 사람을 나의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들어간 비용을 의미합니다. 광고비를 포함하여 모든 마케팅 비용을 획득한 고객의 수로 나눠서 측정
[마케팅 용어]
CDJ 이론
맥킨지 컨설팅펌에서 개발한 모델로 Customer Dicision Journey(고객 의사결정 여정)을 의미. Initial Consideration(최초 고려) -> Active Evaluation(적극 고려) -> Monent of Purchase(구매). Active Evaluaion(적극 고려) 단계의 이벤트 혹은 트리거의 중요성을 강조한 모델
[마케팅 용어]
CM (Category Manager)
쇼핑몰 사이트 등에서 여러 카테고리별로 배정 되어있는 관리자이다. 고객의 상품 구매 상담이나 상품의 정보를 작성, 정정하는 등의 업무나 상품을 추천하는 등의 업무.
[지표 관련 용어]
CPA (Cost per Action)
광고비/전환수. 전환당 비용. 1건의 구매, 1건의 회원가입, 1건의 장바구니 등 설정해 놓은 전환을 1건 발생시키기 위해 발생한 비용. CVR(전환률) CPA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지표 관련 용어]
CPC (Cost per click)
광고비/클릭수. 클릭당 비용. 머신러닝을 활용한 매체 최적화가 가능한 매체에서는 CTR이 CPC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검색광고에서는 CTR이 CPC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때문에 검색광고에서는 CPC가 높거나 낮은 것 자체가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SNS/DA 매체에서는 CPC가 높다면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다.
[광고용어]
CPE (Cost Per Engagement)
실제 잠재고객의 브랜드 접촉행위인 Engagement (Like, Comment, Share), 즉 광고에 실제반응하여 특정활동을 했을때 마다 과금되는 방식
[마케팅 용어]
CPF (Cost Per Fan)
팬 한명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비용
[마케팅 용어]
CPI (Cost Per Impression)
광고비를 노출량으로 나눈 값으로 '노출단가' 라고도 불린다.
[마케팅 용어]
CPI (Cost Per Install)
앱 설치당 비용, 광고로 사용자가 특정 앱을 설치했을때 설치1회당 비용으로 책정되어 광고비가 차감되는 광고상품 형태
[지표 관련 용어]
CPM (Cost per mile)
광고비/노출수 x 1000. 노출당 비용. SNS/DA 매체가 CPM이 낮고, 검색 광고는 CPM이 높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집행 시 CPM에 굉장히 신경쓰며 운영해야 한다.
[[지표 관련 용어]]
CPP (Cost Per Period)
기간을 정하고 고정된 금액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과금 구조 예) 1개월 400만원, 1주일 100만원
[지표 관련 용어]
CPS (Cost Per Sales, 판매 당비용)
광고를 통한 상품구매, 유료 서비스 가입 등 광고를 통해 매출이 발생할 때마다 광고주가 건당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매출이라는 최종적인 행동에 대해 광고비를 지불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과금 방식 중 광고주에게 가장 실질적인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매출과 직결되는 과금 방식이다.
[광고용어]
CPT (Cost Per Time)
시간당 비용, 1시간 단위로 운영하는 광고상품의 경우 주로 사용하는 용어
[지표 관련 용어]
CPV (Cost per View)
광고 시청당 비용으로, 'CPM이랑 똑같은 거 아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CPV는 유저가 15초든 30초든 '일정 시간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이 된다.
[광고용어]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관리
고객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고객생애가치(LTV)를 향상시키는 개념이며 경영방식, 마케팅을 아우르는 방법론 중 하나다. 로열티를 얻기 위한 고객관리, 고객의 개별적 특성으로 분류하여 관리, Database를 이용하여 고객정보 관리 등으로 나눌수 있다. CRM 솔루션이라고 부르는 것은 회사의 기존 고객, 잠재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관리, 추적, 저장하도록 지원하는 데이터 기반 소프트웨어가 통합된 형태의 솔루션이다.
[광고용어]
CRM solution
고객 관계관리(CRM)을 관리하기 위한 솔루션. 회사의 기존 고객, 잠재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관리, 추적, 저장하도록 지원하는 데이터 기반 소프트웨어가 통합된 형태의 솔루션. 대표적으로 Salesforce, HubSpot, 위픽CRM 등이 있다.
[기본용어]
CTA (Call to Action)
소비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요소. 페이스북 광고의 '더 알아보기' 버튼이나 '앱 다운로드', 온라인 쇼핑몰의 '구매하기' 버튼 등이 해당한다. 이 버튼은 광고를 세팅할 때 선택할 수 있다. 유저가 반응하게끔 위치나 디자인을 세밀하게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표 관련 용어]
CTR (Click Through Ratio)
클릭수/노출수. 클릭률. 노출 대비 얼마나 많은 클릭을 발생했는지 보는 지표이다. 일반적으로 높을 수록 좋다. 광고 메시지 자체에 반응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CTR이 매우 높고 CVR이 매우 낮은 경우는 문제가 있다. 후킹 메시지로 고객을 끌어들였을 때 상세페이지에서의 제품설명과 괴리가 너무 높다는 뜻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각 지표간의 연관성을 통해 현상을 분석해야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지표 관련 용어]
CVR (Conversion Ratio), 전환율
전환수/클릭수. 전환율. 전환 횟수를 비율로 나타낸 수치. 예를 들어,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된 사람이 10명, 전환된 사람이 2명이라면 전환율은 20%. 유입된 유저 대비 얼마나 많은 전환을 발생시켰는지 보는 지표이다.
[광고용어]
DA 광고 (Display AD)
인터넷 포털 사이트, 동영상 플랫폼, 뉴스 페이지 등에서 볼 수 있는 이미지 및 동영상 광고를 의미 합니다.
[광고 형태별 용어]
DA 매체
디스플레이 배너 매체라고도 하며, 이미지 형태로 광고를 송출하는 매체를 말한다. SNS와 네트워크 매체를 모두 포괄하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지표 관련 용어]
DAU (Daily Active User, 일별 활동 이용자)
하루 동안 우리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순수 방문자 수를 나타내야 하기 때문에 한 명이 하루에 여러 번 서비스를 이용했더라도 수치는 한 명으로 인식해야함.
[마케팅 용어]
DSP (Demand Side Platform)
광고주가 광고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으로 타겟에 최적화된 광고 인벤토리를 손쉽게 파악 및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요자(광고주)쪽의 플랫폼으로 광고주는 DSP를 통해 효율적인 비용으로 광고노출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기타]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회사 운영에 필요한 모든 핵심 업무 프로세스인 재무, 인사, 제조, 공급망, 서비스, 구매조달 등의 모든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
[기타]
ESG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의미.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환경, 투명한 경영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방식을 의미 합니다.
[마케팅 용어]
FGI (Focus Group Interview)
전문지식을 가진 조사자가 특정한 경험을 공유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인터뷰를 진행하는 조사 방법. 6~12명 정도로 진행하는 소규모 논의/인터뷰 방식. 다음과 같은 용어로도 불림(좌담회, 표적집단면접, 초점집단면접). 설문조사를 보완해 주는 역할로 많이 활용
[기타]
GNB (Global Navigation Bar)
웹 사이트에서 전역(Global)적으로 제공하는 공통 내비게이션 바 혹은 레이어를 의미함. 주요 메뉴 및 기능 페이지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도록 클릭시 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용어]
IMC (Intef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이 기법에 따른 광고업무로 ATL, BTL 모두를 대상으로 전체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것. 기업이나 브랜드가 시행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들을 통합해서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략.
[지표 관련 용어]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
기업이나 조직의 목표 달성과 전략을 위한 ‘핵심성과지표’를 의미. 중요한 비즈니스 목표 대비 팀이나 조직의 진행상태를 나타내는 정량적인 지표로 지표에 따라 조직전체, 팀, 개인 단위로 KPI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KPI를 효과적으로 설정하면 전략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계획대로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용어]
LTV (Life 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의 준말. 한 명의 유저가 앱에 유입된 후부터 앱을 이탈하기 전까지 생산한 총 가치. 보통 유저가 앱 혹은 서비스 내에서 결제한 액수의 총합으로 계산한다.
[마케팅 용어]
MAP (Minimum Awsome Product)
실현가능한 최소한의 멋진(끝내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의미한다. MAP는 MVP와 비교했을때 사용자들이 더 신뢰가 가고, 더 매력적이게 느껴진다.
[지표 관련 용어]
MAU (Monthly Active User, 월별 활동 이용자)
MAU는 DAU와 같은 수치를 월 단위로 나타내는 지표. 어뷰징(Abusing),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접속량(트래픽)을 높이고 조작하는 것. 트래픽 양에 따라 광고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의 허점을 이용해 수익을 챙기는 것이다. 트래픽 조작 외에도 허위 회원을 대량으로 가입시켜 가입당 커미션을 챙기는 수법 등이 있다.
[마케팅 용어]
MD (Merchandise Director)
정식명칭은 Merchandiser. 상품기획자이며 자신이 파는 상품이 어떤 상품인지 파악하고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기에 마케팅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나 경험이 필요하다.
[기타]
Metaverse (메타버스)
현실에서의 상호작용을 가상 공간에 구현한 여러가지 형태나 콘텐츠들을 통칭하는 신조어. 초월(beyond), 가상을 의미하는 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 메타버스의 정확한 특징이나 범위에 대해서는 각각 다른 의견들과 정의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5C라고 불리는 특징을 통해 기존의 플랫폼이나 어플리케이션과 차별화 한다. 5C(세계관(Canon) 창작자(Creator) 디지털 통화(Currency) 일상의 연장(Continuity) 연결(Connectivity))
[기타]
MOQ (Minimum of Quantity)
최소 주문 수량, 상품을 구매하기 위한 최소 구매수량, 최소 발주수량
[마케팅 용어]
MVP (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
실행가능한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의미한다.
[기본용어]
Native Ad (네이티브 광고)
‘주입식 광고’가 아니라 재미나 유익한 정보를 주면서 은근 슬쩍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끼워 넣는 것. 예를 들어 언론사라면 기사 형태로, 카드 뉴스를 많이 만드는 SNS 페이지라면 카드 뉴스의 형태로 콘텐츠를 만드는 형태를 의미. 고객이 봤을 때는 광고가 아닌 정보성 콘텐츠로 보이기 때문에 거부감이 덜하고, 과도한 광고로 인한 피로도 줄어들어 고객에게 좀 더 친근하고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콘텐츠의 형태로 송출되는 광고. 플랫폼에서 취급하는 콘텐츠의 형식에 맞춰서 제작하고 정보성 콘텐츠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아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광고.
[기타]
ODM (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생산자가 판매가가 요구하는 성능을 가진 기술 또는 제품을 개발하여 제조, 납품하는 방식. (OEM은 단순 제작대행, ODM은 제품의 개발 생산을 책임지는 방식.)
[기타]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주문자상표 부착방식. OEM은 판매업체가 생산업체에 설계도를 전달하여 생산업체는 단순히 설계도에 따라 생산하여 납품하는 방식
[기타]
OKR
목표(Objective)와 핵심 결과(Key Results)의 약자로, 측정 가능한 팀 목표를 설정하고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목표 설정 방법론.
[기본용어]
Organic & Non-organic(Paid)
광고를 통해 유입된 유저를 Non-organic(Paid) 혹은 광고 유입이라고 하고, 광고를 통하지 않고 유입된 유저를 Organic(자연 유입)이라고 한다. 광고 유입을 통해 들어온 유저만 광고 성과로 치기 때문에 이 둘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지표 관련 용어]
PV (Page View, 페이지뷰수)
인터넷 이용자가 특정 사이트에 방문해 '둘러본 페이지 수'. 한 명의 방문자가 여러 페이지를 확인하는 것도 모두 카운팅 되기 때문에 PV 수치는 주로 방문자 수보다 높다. PV가 높은 페이지는 그만큼 인기가 있다는 증거로, 이 페이지에 배너와 같은 광고를 넣을 경우 효과적으로 마케팅 가능.
[광고용어]
Referral (추천)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얼마나 많은 추천이 발생했냐를 의미한다. (추천이 많이 발생해야 서비스가 성장 루프에 들어설 수 있다고 본다)
[광고용어]
Revenue (매출)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얼마나 많은 판매'를 일으켰냐를 의미한다.
[지표 관련 용어]
ROAS (Return On Ad Spend)
매출액/광고비. 일반적으로 효율을 확인할 때 쓰는 지표이다. 하지만 ROAS도 브랜드의 단계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다.
[지표 관련 용어]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자본 수익률.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수치이며, 수익을 투자비로 나누어 산출. ROI가 클수록 수익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
[기본용어]
RTB (Real Time Bidding, 실시간 경매)
광고 지면을 거래하는 방식으로, 마치 경매처럼 진행된다. 광고주들이 매체에 광고비를 제시하고, 매체 측은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광고주에게 지면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이 모든 과정은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0.1초라는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이루어진다.
[광고용어]
SA 광고 (Search AD)
인터넷 매체에서 키워드를 검색할때 검색결과 페이지 혹은 정보페이지에 해당 내용과 관련한 광고를 노출하는 인터넷 광고 방식
[광고용어]
SaaS (software as a service)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액세스) 가능한 소프트웨어 모델로 일반적으로 구독을 통해 특정 소프트웨어에 대한 액세서 권한을 얻고 만료될때까지 사용권한을 부여하는 비용을 지불한다. 크게 B2B SaaS, B2C SaaS로 구분한다. B2B SaaS는 일반적으로 생산성 향상, 내부 협업등을 위해 기업에서 사용하고 B2C SaaS는 고객서비스 및 경험을 위해 사용한다. B2B SaaS의 대표기업으로는 salesforce, ServiceNow, Shopify, zoom 등이 있고. B2C SaaS의 대표기업은 Naver Office, Google Docs, Netflix, Sportify 등이 있다.
[마케팅 용어]
SEM (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은 좁은 의미로는 검색 광고(Search Ads)를 의미하고, 넓게는 SEO 영역까지 포함합니다. 검색을 수행하는 시점에 타겟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목적은 동일하지만, 검색엔진마케팅(SEM)은 광고로 집행되고 SEO는 온드미디어(Owned Media) 컨텐츠로 대응하는 것입니다.
[지표 관련 용어]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콘텐츠를 ‘검색 엔진에 잘 검색되게 만드는 법’을 SEO라고 한다.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상위에 꾸준히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포함. 쉽게 말해 웹상에서 우리의 콘텐츠를 검색엔진이 ‘잘 읽을 수 있게’하는 것.
[기타]
SKU (Stock Keeping Unit)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고유 식별자로 재고관리를 위한 최소분류 단위. 제품 상세 정보를 간단하게 숫자 및 문자로 표현한 것이다. SKU는 제품의 재고 관리, 진열, 가격 결정, 판촉 활동의 기본 데이터가 된다.
[마케팅 용어]
SMO (Social Media Optimization)
제품, 서비스 브랜드 또는 이벤트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홍보를 생성하기 위해 다양한 매장과 커뮤니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관련된 소셜 미디어 유형에는 RSS 피드 , 소셜 뉴스, 북마크 사이트 , Facebook , Instagram , Twitter 와 같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 비디오 공유 웹사이트 , 블로그 사이트 등 이 있습니다 . SEO(검색엔진 최적화)와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광고 형태별 용어]
SNS 매체
SNS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면서 광고를 내보낼 수 있는 매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등이 있다.
[광고용어]
the North Star (북극성 지표)
그로스해킹 전략에서 고객을 위해 창출하는 핵심가치를 가장 정확하게 포착하는 지표를 의미한다. 각 서비스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기본용어]
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 / Unique Selling Point)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 때 가장 강점이 되는 요소. 다른 제품들과의 차별점이 될 수도 있고, 고객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솔루션이 될 수도 있고, 감정적인 가치가 될 수도 있다. 광고를 하기 전에 USP를 정의하는 것이 선행해야 한다.
[기본용어]
UTM 파라미터
UTM 파라미터를 활용하면 우리 사이트에 유입되는 유저들이 어떤 경로(검색, 이메일, 광고 등)를 통하는지 알 수 있다. 이 정보를 통해 온라인 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 UTM은 코드의 일종이고, 이 코드를 사이트의 URL 끝에 입력하면 유입되는 유저들의 정보가 서버에 기록된다. 1) UTM 파라미터를 통해 유입된 고객의 수를 파악 2) 매체 별 CAC*를 계산 3) 효율 비교
[지표 관련 용어]
UV (Unique Visitors, 순방문자수)
특정 사이트에 방문한 유저 수를 나타내며, 중복 방문은 카운팅하지 않는다. 무슨 소리냐면, A가 특정 사이트에 아침, 점심, 저녁 3번을 접속해도 UV 수치는 1로 카운팅 된다는 뜻이다. 앞서 PV에서 인기가 있는 페이지에 광고를 넣을 경우, PV만을 기준으로 광고 효과를 측정하면 동일한 사람이 여러 번 페이지를 방문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없음. 그러므로 마케팅 퍼포먼스를 제대로 내고 있는지 알려면, PV와 UV를 모두 파악해야 함.
[기타]
WMS (Warehouse Management System)
창고/물류관리 솔루션, 기업의 재고 전반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고 유통 센터에서 매장 선반에 이르기까지 공급망의 주문 이행(fulfillment) 업무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타]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인공적인 환경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는 단순한 가상공간의 구현을 넘어 사용자의 오감에 직접 작용하여 실제에 근접한 공간적, 시간적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각종 시뮬레이션이나 게임과 같은 기각 매체도 포함할 수 있다.
[광고용어]
간접전환
고객이 광고를 클릭한 후 동일한 세션(네이버, 다음 기준 - 30분) 안에 전환을 일으키지 않고 간접전환인정기간내에서 일으킨 전환. 광고매체마다 기준은 조금씩 다르다. 예) 네이버 15일, 다음 45일
[마케팅 용어]
객단가
고객이 1회 구매 시 평균적으로 결제하는 금액을 의미. (객단가 = 매출 / 결제수)
[광고 형태별 용어]
검색광고 매체
포털 사이트나 검색 매체에서 특정 키워드를 넣었을 때 나타나는 광고. 대부분 텍스트로 구성이 되어 있으나, 최근 이미지와 동영상을 함께 배치할 수 있도록 변화되고 있다.
[마케팅 용어]
고정고객
회사마다 기준이 다르긴 하지만 2회 혹은 그 이상 이용, 결제 하고 있는 고객
[마케팅 용어]
공간 마케팅
소비자가 좋아할만할 제품 및 다른 요소를 공간에 반영함으로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고 자연스럽게 판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 예)팝업스토어, 체험관
[기타]
공동 구매 (공구)
특정 물건이나 서비스를 개인이 아닌 단체로 구매하는 방식. '공구'로 줄여서 많이 부른다.
[[지표 관련 용어]]
공헌이익
매출액에서 매출의 증감과 연동되어 같이 움직이는 변동비를 차감한 부분이 바로 공헌이익 이다. 매출액 - 변동비 = 공헌이익, 변동비 : 매출액 증감과 연동해서 증감하는 비용 (재료비, 포장비, 운송비, 판매수수료 등), 고정비 : 매출액 증감과 관계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비용 (감가상각비, 임차료, 인건비). 영업이익 = 공헌이익 - 고정비 영업이익 = (매출액-변동비)-고정비. 공헌이익의 의미는 기업의 수익 개선 활동에 있어서 하나의 가이드라인 역할 (but, 변동비 성격을 고정비로 밀어넣으면 공헌이익 수치 조적 가능) 공헌이익은 영업이익 달성을 위한 중간 단계로 인지하고 활용해야 함. 변동비 관리가 수익화에 있어 중요한 회사들(이커머스 등)에 있어서 특히 중요하다. 단, 공헌이익은 흑자라도 영업이익은 적자일 수 있다.(고정비가 크면 특히 외적인 부분과 공격적인 인재영입과 마케팅을 하는 스타트업들의 경우가 그러하다)
[마케팅 용어]
광고대행사 마케터
광고대행사에 소속되어 고객사의 광고, 마케팅 업무를 대행하는 역할.
[마케팅 용어]
광고피로도
특정 광고나 지면에서 광고 자체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내는 현상. 같은 텍스트나 이미지 소재로 광고가 여러 번 노출될 때 광고 피로도가 더 빠르게 찾아온다.
[마케팅 용어]
굿즈 마케팅
초기에 굿즈 마케팅은 증정품 지급 및 제작 정도로만 여겨졌으나, 굿즈 자체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늘어나며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브랜드간의 콜라보레이션 굿즈, 브랜드를 재해석한 굿즈 등이 트렌드 입니다.
[광고용어]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
신규 고객의 확보, 활성화, 유지를 넘어 수익화 까지 보는 마케팅 퍼널 전체에 대한 방법론 중 하나.
[마케팅 용어]
내부유입
로그분석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자신의 도메인에서 유입되는 경우를 의미. 내부유입은 홈페이지 방문 후 일정 시간 이상 동안 아무런 신호를 전송하지 않음으로써 세션이 종료된 상태에서 홈페이지 내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는 경우 발생.
[마케팅 용어]
넛지 (Nudge)
‘옆구리를 슬쩍 찌른다.’는 뜻으로 누군가의 강요가 아닌 자연스러운 상황을 만들어 사람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 강요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선택을 이끄는 힘
[기본용어]
네이버 배너 광고
네이버 메인화면의 지정된 위치에 노출되는 CPP 혹은 CPT광고형태의 배너광고를 말합니다.
[광고 형태별 용어]
네트워크 광고(Network AD)
광고주가 매체에 일일이 컨택해 광고를 게재하는 게 아니라, 네트워크 광고 대행사를 통해 대행사와 제휴한 많은 웹페이지에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 동일한 광고 소재(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를 활용해 적은 예산으로 여러 매체에 광고를 뿌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네트워크 광고는 주로 CPC* 방식으로 과금하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트래픽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웹/앱 상에서 볼 수 있는 배너 광고로, 동영상 광고를 송출하는 매체. Google Ads, 페이스북의 Audience Network, 크리테오, 카카오모먼트 네트워크 지면 등이 이에 속한다.
[마케팅 용어]
노이즈 마케팅 (noise marketing)
부정적인 이슈를 일부러 조성하여 구설수에 오르도록 유도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마케팅 기법. 도박적인 마케팅 전략에 가깝다.
[기본용어]
노출/도달 (Impression/Reach)
노출은 '광고가 유저에게 노출된 횟수', 도달은 '광고를 본 유저의 수'를 뜻한다. 둘의 다른 점은 한 유저가 광고를 중복해서 봤을 때 이를 카운팅 하는지, 아닌지다. 노출의 경우 중복해서 본 것까지 카운팅하고, 도달의 경우 한 유저가 광고를 여러 번 보더라도 1로 카운팅한다.랜딩 페이지 (Landing Page) 메인 화면, 회원가입 페이지, 이벤트 참여 페이지 등이 모두 랜딩 페이지가 될 수 있으며 최대한 간결하고 직관적이며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랜딩 페이지를 구성해야 유리.
[마케팅 용어]
노출빈도 (Frequency)
도달 대비 노출비율, '중복'으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기타]
뉴 디맨드 전략 (new demand)
불황에도 사람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 전략. 불경기에도 새로운 경험에 소비자는 지갑을 연다. 비슷한 제품, 서비스 과잉의 시대라도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도록 만드는 수요 창출 전략을 의미.
[마케팅 용어]
니치 마케팅 (niche marketing)
기존에 없는 틈새시장을 공략해 상품을 내놓는 마케팅 전략. 포화된 시장환경에서 특정한 성격의 소비자만을 타겟팅 하는 마케팅 전략
[업계 용어]
대행사
퍼포먼스 마케팅 영역에서 대행사란, 매체 운영 및 최적화 노하우, 광고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대행하는 회사를 말함
[기타]
디깅 모멘텀 (Digging Momentum)
한 분야에 깊이 파고드는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트렌드를 의미. 디깅러들을 공략한 신상품 출시, 이벤트 진행등의 마케팅 전략이 늘고 있다.
[마케팅 용어]
디마케팅 (Demarketing)
고객의 수요를 의도적으로 감소시키는 마케팅 기법. 수익성 없는 고객은 줄여서 비용을 절감하고, 우량고객에게 비용을 집중해서 수익을 극대화 하겠다는 전략. 예) 기업수익에 기여하는 높은 장기 우량고객에게는 서비스와 혜택을 확대하는 반면 충성도가 낮고 기업수익에 기여하지 않는 고객에 대해서는 혜택을 줄여나가는 방식
[기타]
디지털 트윈
사람(또는 사물)이 생활하면서 얻게 되는 정보들을 활용하는 기술을 의미 한다.
[기타]
디지털 트윈 (Digital Twin)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실제 사물(또는 사람)을 실시간 데이터로 표현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기본용어]
디타게팅/블랙리스팅
특정 고객 집단을 광고 타겟에서 배제하는 마케팅. 반대로 특정 타겟에게만 광고를 돌리는 마케팅은 '화이트리스팅'이라고 한다. 두 방법 다 주로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한다.
[기본용어]
랜딩 페이지 (Landing Page)
광고 클릭시 연결되는 페이지. 메인 화면, 회원가입 페이지, 이벤트 참여 페이지 등이 모두 랜딩 페이지가 될 수 있으며 최대한 간결하고 직관적이며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랜딩 페이지를 구성해야 유리.
[마케팅 용어]
레드 오션 (Red Ocean)
포화상태인 시장을 의미 (새로운 공급자가 해당 산업, 시장분야에 뛰어 들려고 할때 성공가능성이 낮다는 의미에서 주로 사용). 레드오션에서는 신규 수요자가 거의 없어 기존 사업자들의 고객을 빼앗아 오거나 기존 공급자를 도태시키는 전략을 주로 채택한다.
[기본용어]
리드 (Lead)
리드는 쉽게 말해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말하며 흔히 잠재고객이라 칭한다.
[광고용어]
리타게팅 광고 (Retargeting Ad)
일반적으로 쿠키 기반으로 실행되는 광고로 웹페이지에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재노출 하는 광고 입니다. 예) 쇼핑몰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거나 상품페이지에 방문했을 뿐인데 제 제품의 배너가 계속 뜨는 광고
[기본용어]
리텐션 (Retention)
그로스해킹 퍼널에서 활성 유저를 얼마나 많이 유지시키는지. (잔존율이라고도 함. 잔존율로 볼때는 앱을 설치한 후에도 남아 있는 유저의 비율. '남아 있는 유저/앱 설치 유저*100'으로 계산할 수 있다. 신규 유저의 획득보다도, 유저를 계속 유지하는 일이 더 힘들기도 하다.)
[광고용어]
마크업 (Mark-Up)
마크업은 광고주가 사용한 금액의 일부를 광고회사의 보수로 지불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광고주가 광고 대행사에게 광고관리에 대해 지불하는 수수료.
[업계 용어]
매체사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 등 광고를 올리고 집행할 수 있는 매체를 가지고 있는 업체를 말합니다.
[기타]
무지출 챌린지
단어 그대로 지출을 하지 않는 챌린지. 주로 MZ세대들이 식비를 줄이고 보상형 앱을 활용, 도보나 자전거 사용, 사용하지 않는 물건 처분등을 통해 지출을 하지 않는 챌린지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음.
[마케팅 용어]
무효클릭
불법 시스템으로 인한 클릭, 특정 형태의 반복 클릭 패턴을 분석하여 필터된 클릭을 무효클릭으로 정의한다. 무효클릭이라고 판단될 경우 과금되지 않는다.
[업계 용어]
미디어 렙 사
media rep(media representative), 매체사와 광고주 사이에서 광고 전반에 대한 업무를 대행해 줌. 목적에 맞는 매체 리서치를 해주고, 해당 매체에 광고를 집행할 경우 리포팅까지 맡아서 진행함. 대행사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나, 퍼포먼스 마케팅 영역에 한정하여 미디어 렙 사는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사보다 최적화 매체 운영 노하우가 부족함. 하지만 매체 리서치 및 매체 구매력은 월등히 강함. 예를 들어 네이버 타임보드, 스페셜 DA는 미디어 렙 사를 거치지 않으면 집행이 어렵고, 특정 타겟군이 모여있는 매체 리서치를 의뢰하면 보통 5영업일 이내에 매체 목록, 미디어 믹스, 예상 효과까지 받아볼 수 있다.
[기본용어]
미디어믹스 (Media Mix)
광고를 집행할 때 두 개 이상의 미디어 혹은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 제한된 예산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기 위함이다. 예컨대 화장품 브랜드를 런칭한다면, 런칭 시점에 네이버 배너 광고를 집행하고, 추후에 뷰티 커뮤니티 사이트에도 광고를 집행해볼 수 있다.
[기타]
믹솔로지 (Mixology)
섞다 (mix) + 기술 (technology)를 합친 합성어. 내 취향에 맞게 직접 ‘주류’ 레시피를 만들어서 즐기는 문화를 의미. 최근에는 자신의 취향에 맞게 직접 주류를 만들어 마시면서 즐기는 문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확장.
[기타]
밈 (meme)
한 사람이나 집단에게서 다른 지성으로 생각 혹은 믿음이 전달될 때 전달되는 모방 가능한 사회적 단위를 총칭한다. 인터넷 상에서 유행하는 '문화 요소'이자 대중문화의 일부.
[기타]
베케플레이션 (vacaflation)
휴가(vacation) + 물가상승 (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주로 휴가에 관련되어있는 항공권, 숙소비, 식비, 주유비 등 여행 및 휴가와 관련되어있는 비용들이 올라가는 현상
[광고 형태별 용어]
보상형 광고
광고를 본 이용자가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동'을 했을 때 보상(사이버 포인트, 게임 아이템 등)을 받도록 하는 광고. 장점 : 사용자 참여가 많아 ROAS*가 높다. 또한 보상을 받기 위해 이용자가 광고를 끝까지 보는 경우가 많다(유저가 핸드폰 화면 잠금 풀면서 광고를 보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허니스크린'도 보상형 광고). 단점 : 애초에 보상을 목적으로 앱을 설치한 유저는 앱 자체에는 별로 관심이 없어 결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다. 하지만 앱 런칭 초기에는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순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종종 진행된다.
[광고 형태별 용어]
브랜드 검색
네이버, 다음 플랫폼에서 활용되는 광고 형태. 해당 브랜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는 광고 이며, 국내에서는 모든 광고 매체 중 가장 높은 CTR, CVR, ROAS를 보여준다.
[마케팅 용어]
블루 오션 (Blue Ocean)
새로이 탄생하거나, 경쟁자가 별로 없는 시장. (반대말 : 레드오션)
[광고 형태별 용어]
비보상형 광고
이용자에게 별도의 보상을 지급하지 않는 광고. 장점 : 보상이 없어도 앱을 다운받을 만큼 유저가 앱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보상형 광고로 앱에 유입된 경우보다 잔존율이 훨씬 높다. 단점 : 광고비 소진 속도가 느리고 고객 한 명을 유입시키는 데 드는 단가가 높다. 때문에 앱 런칭 초기에는 보상형 광고를 통해 마켓의 인기 순위를 관리하다가 어느 정도 자연 유입이 이루어지면 진성 유저를 확보하기 위해 비보상형 광고를 병행하곤 한다.
[지표 관련 용어]
빈도 (Frequency)
노출/도달. 유저에게 동일한 광고가 평균적으로 얼마나 노출됐는지에 대한 지표. 예를 들어 광고가 한 명에게 두 번 노출되면 빈도는 '2'가 된다. 즉, 빈도가 클수록 같은 사람에게 광고가 중복되어 노출되고 있다는 뜻이다. 때문에 광고가 다양한 사람에게 도달하도록 하려면 빈도가 1에 가깝도록 해야 한다. 사용 예시) '💁🏻♂️빈도가 높은데, 혹시 타겟이 너무 좁은 거 아니에요?', '🙅🏻♀️저희 상품은 고관여 제품이라서 어느 정도 빈도가 올라와야 잘 팔려요.'
[기타]
선주문 (pre order)
사전 예약주문. 즉, 제품을 출시하기전 주문(결제)를 받고 주문량 만큼 생산하는 것. 생산자 판매자는 사전에 필요한 자금을 충당할 수 있고 구매자는 미리 주문한 만큼 낮은 가격에 살수있거나 구매우선권을 가질 수 있다.
[마케팅 용어]
세션 (session)
일정 기간내 유입된 고객이 페이지내에서 한 활동, 시간단위로 측정 예) 세션만료 시간이 30분일 경우 30분내에 3번 접속 이탈을 반복해도 30분 기준으로는 세션은 1
[마케팅 용어]
소구점 (Unique Selling Point)
기업이 소비자로 하여금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갖고 구매할 수 있도록 강조하는 점 (소비자,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상품의 특징)
[마케팅 용어]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 상거래 서비스 사이트나 플랫폼을 의미.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을 의미. 예) 티몬, 쿠팡, 위메프 등
[마케팅 용어]
쇼루밍 (showrooming)
오프라인 매장(쇼룸)에서 제품을 직접 확인만 하고 온라인에서 가격을 비교해 가장 저렴한 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
[광고용어]
순위지수 (RI, Ranking Index)
네이버 클릭초이스 광고 상품의 노출순위를 결정하는 지수 (최대클릭비용 x 품질지수)
[마케팅 용어]
신규고객
매장, 홈페이지 등에 유입되어 최초의 거래나 관계를 맺은 고객
[업계 용어]
실행사
대행사에게 광고 의뢰를 받아 직접 수행하는 회사
[광고용어]
아웃바운드 광고
광고가 고객에게 노출되어 유입되는 형태의 광고. 예)페이스북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유튜브 인스트림 광고 등
[기타]
알파 세대 (Alpha heneration)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이후에 태어난 2010년대 초반부터 2020년대 중반까지 태어난 세대. 소셜미디어,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며 코로나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자라는 세대.
[광고용어]
애드 네트워크 (Ad-Network)
다수의 광고주와 매체를 하나로 이어주는 네트워크, 다수의 광고를 네트워크로 묶어서 광고주에게 판매하는 업체 혹은 서비스를 의미한다. (슈퍼마켓에서 다양한 상품을 한장소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것과 유사한 개념)
[광고용어]
애드 익스체인지 (Ad-Exchanges)
실시간 비딩(RTB)기술을 이용하여 노출수 단위로 인벤토리를 판매 한다. 광고주들이 특정 광고의 경매에 참여해서 다른 광고주들과 경쟁하는 방식으로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사고 파는 것과 비슷한 구조를 가진다.
[광고용어]
애드버토리얼 (Advertorial)
Advertisement(광고) + Editorial(편집) = Advertorial. 일반 기사처럼 보이지만 광고인, 광고성 기사 입니다.
[기타]
앱추적투명성 (App Tracking Transparency (ATT))
2021년 Apple이 iOS 14.5부터 도입한 맞춤형 광고를 허용할지, 차단할지의 여부를 iOS 및 iPadOS 기기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한 정책 및 그에 동반한 소프트웨어. 해당 정책 변경으로 특히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타겟광고의 효율, 정확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짐.
[기본용어]
어뷰징 (Abusing)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접속량(트래픽)을 높이고 조작하는 것. 트래픽 양에 따라 광고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의 허점을 이용해 수익을 챙기는 것이다. 트래픽 조작 외에도 허위 회원을 대량으로 가입시켜 가입당 커미션을 챙기는 수법 등이 있다.
[마케팅 용어]
언드 미디어 (Earned Media)
온라인, 소셜미디어들의 댓글, 반응, 원본을 재가공한 콘텐츠와 같이 온라인상에서 기업이 아닌 다른 존재가 스스로 정보를 발생, 확산, 공유하는 형태의 미디어
[마케팅 용어]
역 쇼루밍 (reverse-showrooming)
온라인에서 제품을 검색해 여러 정보를 얻은 뒤,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보고 구매하는 행위
[마케팅 용어]
연관검색어 / 연관키워드
검색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파악해 적합한 검색어 제공을 통해 이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정보를 탐색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네이버는 키워드 검색결과 페이지에 '연관검색어'로 노출
[광고용어]
오가닉 유저 (organic user)
광고없이 자동 혹은 사용자가 직접 검색 또는 주소를 입력해서 유입된 유저(사용자),
[마케팅 용어]
오감 마케팅 (Five senses Marketing)
인간의 오감(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을 자극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올리면서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마케팅. 넓게 보면 감성마케팅의 한 종류
[광고용어]
오퍼월 (offerwall)
앱 개발사가 유저의 광고 참여 활동에 대한 보상(포인트 지급 등)을 지급하도록 지원하는 인앱 광고입니다. 인앱 결제를 하든 안하든 모든 유저로부터 수익을 얻고, 유저가 앱을 더 활발히 사용하도록 하고 리텐션을 높여 궁극적으로 앱 수익을 향상시킬 가능성을 높입니다
[마케팅 용어]
오픈마켓 (online marketplace)
한국에서 오픈마켓이라고 부르나, 해외에서의 공식용어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판매자와 고객을 연결해 주는 온라인 시장 역할을 하는 플랫폼으로 누구나 판매자와 소비자가 될 수 있는 운영 형식
[기타]
오피스 빅뱅
일을 둘러싼 모든 것이 빅뱅처럼 폭발적으로 급변한 시대를 의미. 팬데믹 시기 경험한 재택근무로 원격근무 지원, 거점 오피스 제공, 워케이션 기회 마련등의 물리적 공간 변화. 새로운 커리어 도전(퇴직열풍, 부업을 통한 추가적인 부수입 획득)이 늘고 있다.
[마케팅 용어]
온드 미디어 (Owned Media)
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자사 미디어. 예)웹사이트, 앱, 기업의 SNS계정, 판매채널 등등
[마케팅 용어]
우수고객
해당 사이트나 제품을 주로(많이) 이용하는 고객. 회사마다 기준은 다를 수 있습니다.
[마케팅 용어]
유입가치
고객을 홈페이지에 1회 유입시킨 경우 기대할 수 있는 평균 가치 (유입가치 = 매출 / 유입수). 쇼핑몰에서의 유입가치는 결제율 x 객단가 로 구하기도 한다.
[마케팅 용어]
이탈고객
휴면고객 상태를 넘어 거래나 관계를 지속할 확율이 없는 고객
[마케팅 용어]
이탈률 (반송률, Bounce Rate)
고객이 광고주의 웹사이트에서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경우를 반송수라고 하며, 이탈률(반송률, Bounce Rate)은 방문수 대비 반송수의 비율을 뜻한다. 이탈률=반송수 / 방문수 x 100
[광고 형태별 용어]
인 앱 광고(In-App Advertising)
무료 앱을 사용할 때 갑자기 동영상 광고가 튀어나오거나, 화면 아래에 배너 광고가 뜨는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모든 광고가 '인 앱 광고'다. 앱 다운로드 및 사용은 무료로 제공하고, 대신 앱 내에 광고를 게시해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이다.
[광고용어]
인바운드 광고
고객이 광고를 직접 클릭하고 유입되는 형태의 광고. 예) 키워드광고, 블로그광고, 쇼핑광고
[기본용어]
인벤토리 (Inventory)
매체에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영역. 이미 판매된 분량을 제외하고 구매할 수 있는 분량만 나타낸다. 인벤토리는 노출량 기준으로 판매할 수도 있고 기간으로 판매할 수도 있다. '인벤토리가 없다'고 하면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방문하는 만큼의 노출은 다 판매됐다고 해석할 수 있다.
[기본용어]
인벤토리 (Inventory)
매체에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영역. 이미 판매된 분량을 제외하고 구매할 수 있는 분량만 나타낸다. 인벤토리는 노출량 기준으로 판매할 수도 있고 기간으로 판매할 수도 있다. '인벤토리가 없다'고 하면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방문하는 만큼의 노출은 다 판매됐다고 해석할 수 있다.
[마케팅 용어]
인텐트 마케팅 (Intent Marketing)
소비자가 암시적으로 표현하는 의도를 정확히 이해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혹은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는 기업이 자신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느껴지게 하는 마케팅 기법
[마케팅 용어]
인하우스 마케터
기업/기관 등에 소속되어 해당 회사의 이메일 계정과 명함을 부여받는 마케터, 커뮤니케이터. 회사에서 회사의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
[마케팅 용어]
잠재고객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은 없지만 아직 거래는 없는 고객 혹은 거래할 확율이 높은 고객 (브랜드, 회사, 상품 인지 고객을 포함)
[기본용어]
전환 (Conversion)
" 웹 사이트에 유입된 사람들이 ‘취하는 행동’을 의미. 예) 쇼핑몰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람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해서 상품 소개 페이지로 간다거나 하는 ‘한 단계’ 더 나아간 행동을 말하며 언제, 어느 부분에서 고객들이 전환을 이루었는지 파악한다면 어떤 문구나 상품에 고객이 반응하는지, 혹은 이탈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 "
[마케팅 용어]
제휴마케팅 (Affiliate Marketing)
인터넷마케팅에서 말하는 제휴마케팅을 협소한 의미로 풀이하면 'CPA, CPS 방식의 광고'를 뜻한다. 광고주(Merchant)는 제휴사(Affiliate)와 제휴 계약을 체결한 다음, 제휴사는 머천트의 광고를 노출시킨다. 이 광고를 통해 실적이 발생하면 이에 대한 수수료를 머천트로부터 받는 방식이다. 이때 실적의 정의에 따라 CPA, CPS로 구분한다. 실적의 정의가 회원가입, 이벤트 참여 등 고객의 DB 획득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는 CPA, 구매 등 유료 결제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는 CPS라 한다. 제휴마케팅은 크게 드러나 있지는 않지만 매우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11번가와 네이버의 제휴 방식을 설명하자면, 11번가는 네이버 지식쇼핑에 상품 DB를 공급한다. 네이버 검색 사용자가 검색 결과 지식 쇼핑에서 11번가의 상품을 클릭하고 11번가에 방문하여 구매를 하게 되면 11번가는 네이버에게 이에 따른 수수료를 지급한다. 이때 11번가는 광고주(Merchant)가 되고 네이버는 제휴사(Affiliate)가 된다.
[기타]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사용자가 현실에서 느끼는 감각에 컴퓨터가 만든 정보를 추가하는 기술이다. 가상현실은 컴퓨터 안에 구축한다면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에 가상의 정보를 추가하거나 덧씌우는 방식이다. 예)구글 글래스, HUD 등
[지표 관련 용어]
체류 시간 (Duration Time : DT)
고객이 우리 웹 사이트에서 ‘머무른 시간’. 체류시간이 짧다면, 페이지의 가독성이 떨어지거나 흥미 유발을 전혀 못하고 있다는 결론이 나오며, 체류시간을 늘려야 고객의 활동이 많아지고 최종 결제까지 이어질 확률도 높아진다.
[마케팅 용어]
체리슈머
구매는 하지 않고, 실속만 챙겨가는 소비자를 일컫는 '체리피커'에서 파생된 단어로 체리피커와는 다르게 공동구매, 필요한 만큼한 소분하여 사는 등 최대한 현명하게 소비를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고물가 시대를 현명하게 극복하고자 하는 합리적인 소비자를 의미한다.
[마케팅 용어]
체리피커 (Cherry Picker)
이벤트 진행기간 동안 혜택만 누리고 실제 매출에는 기여하지 않는 본인의 실속만 챙기는 고객을 의미
[기본용어]
최적화
낮은 CPA, 높은 ROAS를 목표로 끊임없이 테스트와 개선을 반복하는 작업을 최적화라고 한다. 이것을 매체의 기술에 의지하여 풀어가는 경우가 있고, 마케터의 노동력으로 해결하는 경우도 있다.
[마케팅 용어]
코즈 마케팅 (Cause Marketing)
기업이 사회적인 이슈를 해결하면서 이 활동을 기업 이윤추구에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 공익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며, 소비자들은 해당 기업의 제품을 구입하는것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인지하고 구입하게 됩니다.
[광고용어]
코즈마케팅 (Cause Marketing)
사회적 이슈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 기업이 환경 보건 빈곤 과 같은 사회적 문제나 이슈를 해결하면서 이를 기업 이윤추구, 매출에 활용하는 마케팅
[마케팅 용어]
크라우드 펀딩 (Crowd Funding)
자금이 부족하거나 없는 사람들이 프로젝트를 인터넷에 공개하고 목표 금액과 모금 기간을 정하여 익명의 다수(crowd)로부터 투자를 받는 행위. 리워드형, 투자형, 대출형 등 몇가지 방식이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잘못된 표기)
[마케팅 용어]
크롤링(crawling)/스크레이핑(scraping)
자동화된 방법으로 웹페이지를 가져와서 일정규칙에 따라 데이터를 추출, 분류, 저장하는 행위
[광고용어]
타겟팅 광고(Targeting Advertising)
온라인 광고를 포함한 광고의 형태로, 특정 특성을 가진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를 말한다. 예) 지역, 성별, 연령, 관심사 등
[기타]
팻팸족
애완동물 (Pet) + 가족 (Family)의 합성어.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들을 부르는 단어
[기본용어]
퍼널 (Funnel)
퍼널의 본 의미는 ‘깔때기’로 ‘소비자를 고객으로 이끌어 내는 과정’을 말함. 마케팅에서 말하는 '퍼널'은 'Funnel Analysis(퍼널 분석)'을 의미하며, 고객 분석을 위한 마케팅 전략과 분석방법중 하나다. 유입부터 전환에 이르기 까지의 과정을 단계별로 나눠서 수치를 확인하고, 이탈 원인을 파악해서 개선하고 전환율을 높이는 활동들을 찾는데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마케팅 용어]
페이드 미디어 (Paid Media)
매체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미디어. 예) 방송, 언론, PR, SNS 광고, 웹광고 등등
[기타]
평균 실종
평균 실종은 평균의 기준이 무너지고 중간이 사라지는 시대를 의미한다. 이러한 '평균값'이 무의미해지는 이유는 양극단으로 몰리는 '양극화', 개별값이 산재하는 'N극화', 한쪽으로 쏠리는 '단극화'로 구분가능.
[광고용어]
품질지수 (QI, Quality Index)
게재된 광고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수로 클릭초이스 광고 노출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 (광고 노출 순위 = 광고주가 입력한 최대입찰가 x 광고품질지수) 품질 지수는 광고효과(CTR), 키워드와 광고문안의 연관도, 키워드와 사이트의 연관도 등 광고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반영한다.
[기타]
플리마케팅
개개인의 플레이리스트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 특정 분위기나 콘셉트에 맞는 곡을 모아놓는 플레이리스트를 다양한 상황에 적극활용하는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것.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자연스레 홍보물이 떠올려지거나 정체성을 느낄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 (청각적 자극을 통한 특정 공간이나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만들어 내는 것)
[기타]
픽셀 / Meta pixel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픽셀은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코드 조각으로, 광고 효과와 페이지 방문, 장바구니에 제품 추가 등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취하는 행동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이 Facebook과 Instagram에서 광고를 본 후 행동을 취한 경우 이를 확인할 수도 있어 리타게팅에 유용합니다.
[마케팅 용어]
회귀고객
재활성화 고객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휴면 혹은 이탈단계에서 다시 거래나 관계를 시작한 고객.
[마케팅 용어]
휴면고객
평균적인 구매주기를 넘어섰음에도 재방문 혹은 재이용하지 않는 고객. 구매주기 및 회사, 산업군별로 지정한 휴면개월수는 모두 다릅니다.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 1년을 기준으로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광고, 마케팅, 트랜드 용어들을 알려드립니다. 위픽업 마케팅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