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일을 합니까? | 이재광 마케터

“왜 일을 하세요?” 이재광 마케터가 던진 단 하나의 질문

2025-03-26

[PLAYLIST] “밥은 먹고 일해야지.” | 마케터 혈당 플리 | 20분 재생

“네가 안 먹으니까 내가 스트레스를 먹잖아!”

2025-03-26

문서 압박 TEST 🚨

업무 시간의 반 이상을 문서와 싸우고 있지 않나요?

2025-03-26

시간 관리법

저는 주중의 하루를 네 등분으로 나누어서 할 일을 계획합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여러 일을 동시에 하는 것을 보고 가끔 시간 관리 방법에 대한 질문을 받기도 합니다. 특별한 비법은 없지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하루를 하나의 덩어리로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루를 하나의 덩어리로 생각하면 틈틈이 활용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흐지부지 보내게 되는 것 같아서요. 음식의 재료가 […]

2025-03-26

브랜드, 이제 지키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브랜딩만큼이나 브랜드 보호가 중요한 이유

2025-03-26

당신은 직업인인가요? 직장인인가요?

당신은 ‘내 일’을 하나요, ‘남의 일’을 하나요?

2025-03-26

[뉴스 콕] ‘No buy’ 트렌드의 확산, 다 쓰기 전엔 안 산다

📰 ‘No buy’ 트렌드의 확산, 다 쓰기 전엔 안 산다 📰 당근마켓, 공공기관과 손잡고 지역 네트워크 강화 📰 시니어 공략 나선 홈쇼핑, ‘5060도 이젠 리모콘 아닌 유튜브로 주문한다’ 📰 MZ세대 취향 저격! 식품업계의 ‘오감마케팅’ 📰 ‘그냥 쉬었음’ 청년 50만 명, 대한민국의 미래는?       1️⃣ ‘No buy’ 트렌드의 확산, 다 쓰기 전엔 안 산다 최근 […]

2025-03-26

오사카를 사로잡은 할리스! 그 비결은?

할리스 커피라고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국내 커피 시장에서 수많은 브랜드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가운데, “할리스 커피”는 어떤 위치에 있을까요? ‘가성비’와 ‘프리미엄’ 사이, 그 어디쯤에서 자신만의 색깔을 찾기 위해 고민하던 할리스가 최근 일본 오사카에서 “K-카페 돌풍”을 일으키며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외산 브랜드의 무덤”이라 불리는 일본 시장에서, 할리스는 어떻게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

2025-03-26

무반응한 고객들의 만족

제가 쓴 글을 읽고 감사하게도 유료 강연을 요청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주로 브런치나 링크드인으로 강연 문의를 받습니다. 링크드인의 팔로워가 10배 가까이 더 많은데, 브런치로 훨씬 더 많은 문의를 받아요. 저의 브런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쓴 글에는 댓글이 거의 달려있지 않고, 좋아요도 기껏해야 10개 남짓이에요.  신기한 점은 유료로 강연을 요청할 정도로 관심을 보이시는 분들도 브런치에 좋아요나 댓글은 […]

2025-03-26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무엇이 달라졌나요?

핵심 ‘Job’을 명확히 정의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2025-03-26

배우 차주영의 팬 계정은 어떻게 실버버튼을 받았나?

유튜브 채널의 성공 요소 3가지

2025-03-26

다음에게 다음 기회가 있을까?

오늘의 세줄요약! 1. 카카오가 다음을 독립 법인으로 분사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펼치고자 해요. 2. 분사는 카카오에게 득이 될 수 있지만, 다음에게는 실이 될 수 있어요. 3. 다음이 더 이상 과거의 영광에 머물지 않기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해요. 너무 오래된 영광 “라떼는 말이야, 다음이 네이버와 쌍벽을 이루던 시절이 있었어” MZ 세대가 이 말에 쉽게 공감하기 어려운 때가 온 것 같습니다. 그만큼 […]

2025-03-26

AI 쇼핑 시대의 시작 <네이버+ 스토어>

네이버가 새로운 판을 짭니다. 기존 네이버 서비스 안에 숨겨져 있던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따로 독립시켜 쇼핑 전문 앱으로 새롭게 선보였어요. 더 가볍고, 더 즐겁고, 더 빠른 쇼핑 경험을 앞세웁니다. 네이버 vs 쿠팡. 이번 전문앱 출시로 현시점 이커머스 최강자인 쿠팡에 정면 도전장을 내민 네이버. 그들의 근거 있는 자신감을 알아볼까요?      1️⃣ 알림 신청하면 100만 원을 줍니다  시작부터 […]

2025-03-26

누가 종이 잡지 봐?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시대

마케터에게 필수적인 SNS는 무엇일까요? 다양한 답변이 나오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이라고 답하리라 생각합니다. 사진을 통해 일상을 공유하던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은 이제 마케팅의 수단으로까지 발전했습니다. 수많은 마케팅 전략과 콘텐츠 사이, 제일 핫한 ‘인스타 매거진’에 대해 소개합니다!    1️⃣ 인스타 매거진 인스타 매거진이란 말 그대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연재되는 매거진을 이릅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이 상단에, 글이 하단에 있는 이미지 중심 SNS입니다. […]

2025-03-26

상위 5% 마케터들의 생각법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마케팅 스킬에 매몰되면 늘 그저 그런 마케팅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는 ‘진부해질 수 있다’와 동의어입니다. 많은 마케터들에게 알려진 템플릿, 많은 마케터들이 적용하는 꿀팁과 트렌드는 우리 브랜드를 식상한 브랜드로 만듭니다. 당장은 일이 쉬워지는 것 같아도 장기적으로 보면 악영향이 누적되는 셈이죠.  남다른 제품을 만드는 일만큼 남다른 마케팅도 중요합니다. 남다른 […]

2025-03-26

패션을 ‘입는’ 시대에서 ‘맛보는’ 시대로, 진화하는 브랜드 카페

입는 것을 넘어 먹고 마시는 것으로 확장하는 브랜드의 감각적인 실험이 흥미롭습니다. 단순한 카페를 넘어, 브랜드의 철학과 정체성을 오감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특히, 각 도시의 분위기와 문화에 맞춰 디자인된 브랜드 카페들은 색다른 재미를 선사합니다.   글로벌 패션 브랜드 A.P.C, 메종 키츠네, 구찌 등이 선도한 브랜드 카페 시장에 최근 새롭게 등장하며 화제를 모으는 공간들을 […]

2025-03-26

라이브커머스 죽지 않았다. 다시 뜨는 느린쇼핑 시대

라이브 커머스의 시대가 끝났다? 2021년, 이커머스 기업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의 마케터에게 ‘라이브커머스’는 그야말로 큰 화두였습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가 론칭하고 카카오 쇼핑라이브, 무신사도 라이브 커머스에 동참하면서 인플루언서는 연일 카메라 앞에서 제품을 팔아댔습니다.  그리고 흥미로운 전 저도 거기에 동참해 직원들과 수 차례 저녁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하기도 했죠. 생각해보면 그 때는 라이브커머스를 하지 않으면 마케팅에 뒤쳐진 […]

2025-03-26

쿠팡을 제친 혁신기업은?

미국의 유명한 기술/경제 전문 매체인 「패스트컴퍼니」에서 다양한 업종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보인 업체를 선정해서 발표한 내용이 화제다. 바로 「2025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의 유통 부문 2위로 우리나라의 ‘쿠팡’이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미국 온라인 시장의 최강자인 아마존이나,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혁신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월마트가 있음에도 쿠팡이 2위에 선정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지금까지의 물류혁신을 통한 배송체계 구축 […]

2025-03-26

리복은 왜 클럽C 85에 집중할까?

클럽C 85는 리복의 대표 스니커즈입니다. 레트로한 감성이 돋보이는 제품인데요, 저 역시 해당 라인업의 제품을 한켤레 가지고 있습니다. 방금 말씀드린대로 레트로한 느낌이 맘에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 제품이 4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4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패키지도 출시했죠.  40주년 기념 ‘클럽C 85’ 는 기존 모델보다 더욱 부드럽고 유연한 프리미엄 가죽 어퍼를 사용해 착화감을 개선했습니다. 인솔에는 40주년 기념 로고가 새겨져 […]

2025-03-26

캠페인으로 세계 2등 아동병원이 된 Sickkids 이야기

헬스클럽 멤버 여러분, 꽃샘추위 속 한 주 잘 보내고 계신가요? 금요일이 코앞이에요. 조금만 힘내세요!  이번 주 레터에서는 수 많은 헬스케어 캠페인 사례를 접한 제가 ‘베스트 오브 베스트’로 여기는 Sickkids의 이야기를 해보려 해요.  캠페인이 단순히 이름을 알리고, 이미지를 바꾸는 것을 넘어 기관 전체의 변화를 주도한 멋진 케이스에요.    Part 1. 캐나다 최고에서, 세계 최고 어린이 병원으로  […]

2025-03-26

[🌽콘.스.프] 바야흐로 야구의 계절⚾

🏪2025년 3월 25일 화요일 #237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237 ⚾야구 마케팅 A to Z 지난해 최초로 1천만명 관중을 돌파했던 프로야구가 올해도 흥행 돌풍을 이어가는 중이에요. 이틀간의 개막시리즈에만 총 21만9900명의 관중이 방문했는데, 개막시리즈 역대 최다 관중 신기록입니다. 한국야구위원회(이하 KBO)에 따르면 5개 구장(서울, 광주, 인천, 대구, 수원)에서 열린 2025시즌 KBO리그 개막전 입장권은 전석 매진된 바 […]

2025-03-26

신청 데이터 분석으로 ‘행사 모객 성과’ 높이는 법

행사 모객부터 운영까지, 올인원 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 플랫폼 이벤터스입니다. 열심히 홍보 중인 행사, 아직 신청자가 저조하다면? 이번 글에서는 행사 참가자의 신청 데이터를 확인하여 모객 성과를 높이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행사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데이터가 중요한지, 그리고 데이터를 어떻게 확인하는지 궁금하셨다면 읽어보세요.  📝 콘텐츠 요약  1. 참가자의 행사 신청 퍼널 정의하기  2. 단계별 전환을 높이기 […]

2025-03-26

기획자의 질문, “기본적이고 훌륭한 중심 질문을 해야”

대학내일 인사이트전략본부 본부장 정은우가 쓴 <기획자의 사전>에서 기획자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알게 해준다. 의심이다. 모든 일의 시작에는 의심이 있어야 한다.  넷플릭스에 공개 된 7부작 시리즈 <도쿄 사기꾼들>은 일본 부동산 사기 스캔들을 다룬 드라마다. 거대 기업을 상대로 해서 각종 서류를 위조해 다른 이의 땅을 자기들 것인 것처럼 조작해서 개발회사에 팔아넘기는 이야기. 막대한 돈을 들이는 거래에서 왜 […]

2025-03-26

브랜딩을 위한 디자인에는 정답이 있다

“Design is a way to communicate ideas and values.”    디자인은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방식이다.     – 하라켄야(Hara Kenya) 01. 브랜딩에서 디자인은 언제나 가치에 근거한다. 브랜드 자산으로서 이상적인 디자인은 가치를 구현한다. 브랜딩이란 이상적인 브랜드 가치를 실현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디자인은 브랜드와 고객 사이에 공감대를 만들고 브랜드 가치에 설득력을 부여한다. 당연하게도 이를 위한 디자인은 과장된 포장이나 그럴듯한 수식이 […]

2025-03-26

사람을 믿지 말고 상황을 믿어라.

사람을 믿지 말고 상황을 믿어라. 영화 <불한당>에 나오는 대사입니다.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안 됐는데, 경험이 쌓이면서 속뜻을 좀 이해하게 되었어요. 우리는 살다 보면 주변 사람들에게 여러 제안을 받게 됩니다. 투자, 이직, 공동 창업, 협업 같은 것들 말이죠. 제안한 사람이 오랜 지인이라면 서로 너무 잘 알기 때문에 인간관계로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 […]

2025-03-26

봄 시즌 성공하는 유튜브 PPL을 만들 3가지 방법

소비 심리가 올라가고,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이 됐습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본격적으로 마케팅 예산을 집행하고 있는데요. 남은 기간 어떻게 더 전략적으로 우리 브랜드를 알릴 수 있을까요? 우리 브랜드가 직접 닿을 수 없는 타깃들에게 브랜드 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 타깃과 꾸준히 소통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그 중에서도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시너지를 내야 합니다. 지난 한 달 간 상위 50개 […]

2025-03-25

설탕🅾️%시대! 저당·제로가 식품 업계를 사로 잡았다!

아래 글은 2025년 3월 25일에 발행된 [매모판 시크릿 페이퍼]의 일부를 정리한 내용입니다.👉전체 뉴스레터 보러가기 안녕하세요, 매일의 모든 판매 매모판입니다!  저속노화를 위해 혈당 관리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당 함량은 낮고 맛도 좋은 저당·제로 슈가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 매모판에서 알려드리는 핫이슈 키워드 아이템! 저당·제로슈가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아요! 😊 🧁건강과 맛 모두 잡다! “저당·제로슈가” 건강과 […]

2025-03-25

쿠팡 시작 7개월 만에 매출 1,000만원 달성! 사장님이 직접 말해주는 아이템 소싱 팁💡

쇼핑몰 운영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리포트 (25페이지 가량) 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 [매출 상승을 위한 쇼핑몰 실전 운영 필수 체크리스트 20] 📚 이 글은 [올라레터]에서 발행되었습니다.매주 이커머스 업계에서 중요한 뉴스를 확인해보세요!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눠보세요! 이커머스 뉴스와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까지 모두 공유 드립니다!👪[올라커뮤니티 자세히 보기]👪 💡 첫 달 매출 80만원에서 6개월 만에 10배 […]

2025-03-25

사이드로 1,000명 커뮤니티를 만든 비밀 공식

사이드로 가볍게 시작한 커뮤니티에 어느덧 1,000명이 넘는 마케터가 모였습니다. 처음부터 커뮤니티를 만들겠다는 거창한 계획이 있었던 건 아니었어요. 그저 강의를 들은 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아주 소박하게 시작했었죠. 그런데 흥미로운 건, 제가 본업에서 운영하는 커뮤니티보다 이 사이드 커뮤니티가 훨씬 더 빠르게 성장했다는 점이에요.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이번 레터에서는 디지오션 커뮤니티가 어떻게 성장했는지, […]

2025-03-25

위픽 인사이트서클 vol.2, 15명의 스피커, 100명의 리스너를 모집합니다.

“15명의 스피커, 100명의 리스너를 선착순 모집합니다.“ 위픽 인사이트서클 vol.2 위픽 인사이트서클은 5분 동안 20장의 슬라이드를 통해 본인만의 인사이트를 나누는 마케터들을 위한 공개 프레젠테이션 무대입니다. 각 슬라이드는 15초 자동 재생되는데요 덕분에 발표하는 스피커도 경청하는 리스너도 긴장감과 집중도가 고조되죠! 작년 위픽 인사이트서클에서 여러분을 만난지 벌써 3개월이 지났어요. 시간이 참 빠릅니다. 소극장 공연 무대처럼, 정기적으로 마케터들이 올라갈 무대를 열겠다는 약속을 지킵니다. 📍 행사 정보 […]

2025-03-24

[리뷰]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중개 플랫폼 Passionfroot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중계 플랫폼 Passionfroot 리뷰!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를 연결하고 스폰서십 관리를 효율적으로 돕는 기능과 장점을 분석해 봅니다.

2025-03-19

올봄은 치마바지가 대세?👖 GD도 입은 스칸트 패션

아래 글은 2025년 3월 18일에 발행된 [매모판 시크릿 페이퍼]의 일부를 정리한 내용입니다.👉전체 뉴스레터 보러가기 안녕하세요, 매일의 모든 판매 매모판입니다! 봄 날씨가 다가오면서 봄옷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인데요. 최근 봄 패션에 레이어드 스타일이 떠오르면서 바지 위에 치마를 레이어드 하는 스칸트 패션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요. 오늘은 스칸트 패션이 인기가 높아진 이유와 이커머스 데이터까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패션과 […]

2025-03-19

아이디어 브레이크 테스트 🚦

아아..왜 내 아이디어는 매번 급제동 하는가,,,!

2025-03-19

[PLAYLIST] “다 했다.” | 마케터 해방 플리 | 100분 재생

“다 했다.”

2025-03-19

마케팅을 쉽게 만드는 제품 기획법

남다른 마케팅은 남다른 제품에서 나옵니다. 마케터가 하는 모든 일의 근간은 제품입니다. ‘우리의 제품이 고객에게 이로움을 줄 수 있다는 확신’은 마케팅의 가장 강력한 근거가 됩니다.  근거가 탄탄하면 마케팅의 난이도는 내려갑니다. 나에게도 상대에게도 모두 이로운 제안은 늘 건네기 쉽습니다. 상대도 크게 거부 반응을 보이지 않죠. 반면 근거가 빈약하면 마케팅의 난이도는 올라갑니다. 본인 스스로도 제안에 확신이 없으니 ‘어마어마한 마케팅 비법’같은 것들만 찾게 됩니다. 메시지를 과장하거나 아예 고객을 속이는 […]

2025-03-19

OTT 시대, 극장은 왜 ‘낮잠’을 팔았을까?

최근 메가박스는 강남점 전석을 리클라이너 좌석으로 업그레이드한 기념으로, 단돈 1천원에 ‘낮잠 장소’를 제공하는 이색 이벤트를 열었다. 극장 리뉴얼 홍보 차원에서 진행된 이 행사는 시작과 동시에 순식간에 매진되며 큰 화제가 되었다. “극장에서 낮잠 자는 아이디어, 신선하다. 또 했으면 좋겠다”는 소비자들의 반응은 극장의 미래를 엿보게 한다. 팬데믹 이후 한국의 영화관은 심각한 침체기를 맞고 있다. 지난해 극장가의 누적 […]

2025-03-19

이직 고민러들을 만난 후 느낀 고민 패턴 분석 & 회사 채점표

이직 고민러들을 만난 후 느낀 고민 패턴 분석 & 회사 채점표 본의 아니게 최근 많은 분들을 만나며 회사 생활에 대한 하소연을 듣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어느 정도 패턴이 보이더라고요! 🔐 안정적이지만 보수적인 회사-업무 진행이 더딤 (조직이 워낙 많고 이해 관계가 복잡, 데이터 연결 부족 등)-포트폴리오가 생기지 않아 Next가 걱정됨-보수적인 조직/상사 분과의 문화 차이가 느껴짐-불필요한 정치가 피로로 느껴짐 […]

2025-03-19

오아시스에게 티몬 인수보다 더 시급한 건

당장 챙겨야 할 건 온오프 통합 및 시너지 극대화 아닐까요?

2025-03-19

‘허거덩거덩스’한 엔터 프로모션 모음.zip

다양한 마케팅 레퍼런스 중에서도 특히 관심 가는 분야가 있나요? 에디터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마케팅 레퍼런스를 특히 좋아하는데요~ 엔터 업계의 프로모션은 ‘컴백 활동’별로 진행한다는 특징을 중심으로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고 팬덤의 즉각적인 피드백과 함께 성장했어요. 그래서 유니크하고 다양한 프로모션 레퍼런스를 수집할 수 있죠.   그래서 이번 아티클에서는 기존 프로모션 틀을 벗어난, 신선하고 창의적인 ‘허거덩거덩스’한 엔터 프로모션 사례를 소개하려 합니다. 최근 컴백한 레드벨벳 슬기의 솔로 […]

2025-03-19

풀무원은 왜 데친 나물에 주목했나?

나물은 늘 사랑받는 반찬입니다. 활용도가 높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데요, 다만 손질하고 데치는 과정이 꽤 복잡한 게 아쉽습니다. 그러다보니 마트에서도 이 과정을 덜어주는 상품을 내놨고, 전문적으로 나물을 보내주는 업체도 생겼을 정도죠. 이런 상황을 주목한 걸까요? 풀무원도 연관 상품을 내놨습니다. 풀무원은 최근 국내산 나물을 별도의 손질과정 없이 집에서도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국산 데친 나물’ 4종(고사리, 시래기, […]

2025-03-19

사람의 마음을 여는 질문은?

지인을 만나면 간혹 나의 질문을 시험하고, 상대가 어떻게 답을 하는지 살펴본다. 가볍게 던진 질문을 진지하게 긴 시간을 답을 하는 가 하면, 그에 맞게 적절하게 답한다. 어떤 이는 다시 나에게 질문을 던지지만 대부분 그렇게 하지 않는다.  좋은 대화는 질문의 연속이라고 생각한다. 한쪽에서만 질문을 하면 취조받는 느낌이 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부담스러운, 혹은 답하기 곤란한 질문을 하는 […]

2025-03-19

90세에도 배우는데, 당신은 왜 망설이나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드로잉 아티스트가 있다. 바로 1934년생으로 올해 90세가 된 유재순 할머니가 그 주인공이다. 유재순 할머니는 ‘여유재순’이라는 작가명으로 아이패드를 사용해 그림을 그리고, 이를 인스타그램 계정에 업로드하며 8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작가가 되었다. 여유재순 작가의 인스타그램 계정: https://www.instagram.com/yeoyujaesun/ 유재순 작가는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금의 자리까지 왔다. 인스타그램에 가입할 때 성을 기입하는 란에 이름을 […]

2025-03-19

실리콘밸리 혁신가들이 주목하는 기술

오늘의 세줄요약! 1. 실리콘밸리의 혁신가들이 피지컬 AI에 주목하고 있어요. 2. 피지컬 AI는 경제/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잠재력이 있어요. 3.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피지컬 AI의 숙제예요. 래리 페이지, 샘 알트만, 젠슨 황. 이 세 사람에게는 명확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각자의 영역에서 새로운 시대를 연 혁신가들이라는 점입니다. 래리 페이지는 구글을 통해 인터넷 검색의 혁명을 이끌었고, 샘 알트만은 […]

2025-03-19

기념일도 토스답게! 브랜딩 관점에서 본 ‘토스 10주년 팝업’ 리뷰

토스가 최근 10주년을 맞아 성수에서 팝업을 열었습니다. 적금하면서 캐릭터를 키우는 <키워봐요 적금>부터 금융 초보를 위한 금융생활 안내서 <더 머니북> 출간까지. 토스는 금융 상품부터 마케팅까지 기존의 방식을 깨며 ‘쉽고 간편한 금융’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전달해 왔죠.    이번 10주년 팝업도 역시나 토스다웠습니다. 고객 관점의 쉽고 재밌는 콘텐츠로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었거든요. 팝업을 둘러보며 좋은 브랜딩 포인트라고 느꼈던 점들을 살펴봅시다.         1️⃣ 지루한 […]

2025-03-19

그린란드와 트럼프의 영토 확장의 꿈 

트럼프의 영토확장의 꿈  트럼프의 대통령 임기 2기를 맞이하면서 그의 정치, 경제적 행동을 보면 공격적이면서 거침이 없습니다. 예전에는 협상가로서 리얼리티 TV쇼인 어프렌티스에 나와서 ‘You are fired’라는 말을 유행시키면서 기업의 보스(BOSS)의 이미지를 각인시켰는데요. 이제 이번 대통령 임기가 마지막인만큼 그의 행복는 정말 리더보다 보스에 가까운 스타일의 정치를 하고 있습니다. 일단 쾅! 하고 상대국에 협박하고 겁을 주면서 양보를 해 […]

2025-03-19

카피수집(18) 누군가로 끝나지 마라

도쿄조형대학, 파나소닉 뷰티 외

2025-03-19

대한항공 55주년 광고, 왜 ‘아시아나 감성’을 선택했을까?

2025년, 대한민국 항공 업계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라는 거대한 변화의 물결 위에 올랐습니다. 오랜 시간 경쟁해 온 두 항공사의 만남은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낳으며, 소비자들은 새로운 시대의 개막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한항공이 창립 55주년을 기념하여 공개한 광고 캠페인 “다시, 처음의 마음으로”는 단순한 광고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웅장한 항공기 이미지와 감동적인 메시지로 공개 직후부터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고 있죠. 그런데 이 광고, 어딘가 모르게 익숙한 느낌이 들지 않으시나요?    아시아나항공의 광고 분위기가 엿보인다는 흥미로운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과연 대한항공은 이번 광고를 통해 무엇을 말하고 싶었던 걸까요?         1️⃣ “다시, 처음의 […]

2025-03-19

해외와 많이 다른 한국형 콘텐츠 모범 사례.zip

헬스케어 멤버 여러분, 이번 한주도 건강하게 보내고 계신가요?  봄처럼 여러분 모두의 하루하루가 잘 풀리기 바라며 오늘 레터도 시작해 볼게요.  아무리 멋진 글로벌 케이스를 찾아 레퍼런스 삼으려 해도, 막상 우리 식으로 맞추려면 쉽지 않을 때가 많죠. 우리의 채널 환경, 우리의 타깃, 우리의 감도 등 모든 것이 다르니까요.  지난 레터에서 ‘글로벌 탑티어의 콘텐츠 전략’을 알아본 데 이어, […]

2025-03-19

홈플러스가 잃어버린 세 가지 무기는

제대로만 활용했다면 분명 지금보다 상황이 나았을 겁니다

2025-03-19

모객 성과 높이는 ‘B2B 행사’ 기획법 A to Z

행사 모객부터 운영까지, 올인원 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 플랫폼 이벤터스입니다.B2B 행사의 성공적인 모객을 위한 필수 과정은 무엇일까요? 행사의 타겟 참가자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그에 맞는 행사 주제를 정하고, 매력적인 행사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벤터스의 실제 행사 사례를 토대로, ‘매력적인 B2B 행사 기획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콘텐츠 요약 📝 1. 행사 타겟 고객의 특성 구체적으로 정의하기 […]

2025-03-19

3년차 마케터가 인턴십을 하는 이유와 그 속의 인사이트

3년 차 마케터에서 이젠 1년차 프리랜서가 되었다. 얼마 후면 2년차가 되는데 ‘나는 잘 성장하고 있는 걸까?’ 걱정과 고민이 많아지며 나에 대한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 다소 무기력해진 내 눈에 들어온 어느 인턴십 프로그램. 어떤 직무인지, JD도 없이 ‘라이프스타일 단기 프로젝트 인턴십’이라는 문구가 인상깊었다. 직급, 직무에 대한 무게감이 없어서 그럴까 나도 모르게 홀려 지원을 했다. 사회초년생 사이에서 […]

2025-03-19

마케팅에 진심인 당근, 이제는 숏폼 활용까지?!

    혹시 당근이세요?🥕     한때 단순한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출발했던 당근이 이제는 지역 생활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단 2명의 스타트업 창업자에서 시작해, 현재는 해외 진출까지 성공한 로컬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죠. 최근 당근은 누적 가입자 수 4,000만 명을 돌파하고,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2,000만 명을 기록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당근이 이러한 성과를 […]

2025-03-19

회의 참석자 말고 [회의 진행자]

아직도 기억난다. 내가 회의를 처음으로 [진행]했을 때가. 그때의 나는 정말 어리숙했다. 처음으로 한 서비스의 마케팅 디자인 리딩을 맡게 되어서 마음이 들떴고, 무엇보다 이 일의 경중을 생각하지 않았다. 그렇게 리딩을 맡은 후 처음으로 진행하게 된 미팅에서 나는 회의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했다. 사람들은 이 회의를 진행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그래서 이 회의에서 어떤 얘기를 해야 하는지 몰랐다. […]

2025-03-19

[🌽콘.스.프] 요즘 소비 트렌드 ‘불황형 소비’😥

🏪2025년 3월 18일 화요일   #236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236 잘… 지내시죠? 최근 어지러운 국내 상황으로 인해 경제 불황과 위기감이 심해지고 있어요. 당연히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데요. 사회적 변화로 인해 나타난 ‘불황형 소비 트렌드’에 대해 살펴봅시다.    💸 목표는 생존! 작년부터 한국의 경제 상황이 여러 지표에서 어려움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4년 […]

2025-03-19

독서_프로게이머 페이커의 독서 철학

사람들이 책을 읽는 이유는 다양하다. 지식을 얻기 위해, 새로운 관점을 접하기 위해, 혹은 단순히 스토리의 재미를 즐기기 위해서 등. 필자가 책을 읽는 이유는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다. 그렇다면 독자는 어떤 이유로 책을 읽는가? 그리고 매주 일요일 오전, 겨르로이 뉴스레터를 읽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은 ‘독서’를 주제로 사유해 보자.  � 독서하면 떠오르는 이름, 프로게이머 페이커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 님은 과거부터 […]

2025-03-19

기여가 돋보이는 지원동기

‘관심’보다는 ‘기여’에 대한 지원 동기에 관심이 갑니다.  저는 면접을 시작하면 이력서를 보며 가졌던 질문들과 함께 꼭 지원 동기를 묻습니다. 아마 많은 면접관분들이 그러지 않을까 해요.  혹자는 지원 동기가 불명확해도 상관없다고 말하지만 저는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입니다. 지원 동기를 통해 지원자와 회사가 각자의 니즈를 서로가 잘 충족해 줄 수 있을지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회사와 지원자의 관계가 아니더라도, […]

2025-03-19

큐레이터의 함정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영광은 관중석이 아니라 아레나 안에서 얼굴에 흙을 묻히며 뛰고 있는 선수들에게 있다.”  큐레이터들의 전성시대입니다. 창작과 공유가 쉬워진 만큼 이를 비평하고 소개하는 관찰자들도 많아졌습니다. 제 3자의 관찰과 큐레이션은 당사자들이 놓치고 있는 참신하고 객관적인 관점을 제시합니다. 영화감독과 영화 비평가, 셰프와 음식 평론가의 건전한 관계처럼요. 독자들이 효율적으로 특정 분야의 지식과 견해를 얻을 수 […]

2025-03-19

네이버쇼핑, 이번엔 진짜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까?

네이버가 오는 12일 새로운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출시합니다.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이번 앱이 쿠팡과의 본격적인 경쟁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주목하고 있어요. 이번 앱에 대한 주요 내용과 네이버쇼핑의 전략을 살펴보고자 해요.  출처 : 네이버 1️⃣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킥은 ‘AI’다 먼저 가장 주목해야 할 건, 이번 앱 출시가 AI커머스에 중점을 뒀다는 점이에요.  지난달 25일 개최된 설명회에서 네이버는 “기존 […]

2025-03-19

마케터를 위한 2025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총정리!

2025년 인스타그램에 변화가 많습니다.  피드 사이즈 조정 + 알고리즘 업데이트 + 리포스트 기능 출시 = 새로운 전략이 필요할 때!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 업데이트 방향을 보면 팔로워 수보다 ‘콘텐츠의 가치’와 ‘참여도’를 더 중요하게 평가함을 알 수 있는데요.  즉, 좋은 콘텐츠만 있다면 팔로워가 적어도 충분히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다는 뜻! 그렇다면, ✅ 이번 알고리즘 변화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에게 도달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핵심 변화와 효과적인 활용법을 알려드릴게요!! […]

2025-03-18

1억 이상 매출 셀러, 평균 몇 개의 상품을 운영할까? (ft. 매출 구간 별 상품 개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셀러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매출을 올리려면 몇 개의 상품을 운영해야 할까?” “다른 셀러는 몇 개 상품을 운영하고 있지?” 이런 고민, 많이 해보셨죠?   그래서 올라선정산 유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출 구간 별 상품 수를 분석해봤어요! 그렇다면 매출과 상품 개수는 어떤 관계가 있을 지 아래 데이터로 말씀드릴게요! 매출이 높을수록 상품 개수도 많을까? 매출 […]

2025-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