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 이제 경쟁자도 광고주로 모십니다

아래 글은 2025년 06월 25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전체 뉴스레터를 보시려면 옆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뉴스레터 보러 가기] 아웃링크, 우리는 가능합니다 에이블리가 지난 6월 10일, 자사 플랫폼에서 곧바로 외부 사이트로 이동하는 ‘아웃링크 광고’ 상품을 출시하며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습니다. 특히 이번에 선보인 ‘에이블리 디스플레이 광고’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에이블리에 입점하지 않은 외부 광고주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

2025-07-02

[뉴스콕] 해외가 먼저 반응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여는 K콘텐츠 새 길

  📰 교촌×배민, 업계 판 흔든다… 초유의 ‘파격 동맹’ 발표📰 해외가 먼저 반응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여는 K콘텐츠 새 길📰 기후가 변수? 이젠 매출 무기! 유통가 ‘장마 마케팅’ 열전📰 네이버는 ‘정보 찾기’, 카카오는 ‘길 찾기’… 지도 전략 엇갈린다📰 오징어게임 시즌3 앞두고… 식품업계 ‘오겜 마케팅’ 가속  1️⃣  해외가 먼저 반응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여는 K콘텐츠 새 길 한국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미국 애니메이션 영화제와 유럽 배급사들의 주목을 받으며 글로벌 IP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K팝 걸그룹이 주인공으로 등장해 악령을 퇴치하는 독특한 설정으로, ‘K팝+판타지 액션’이라는 장르적 실험을 시도했습니다. 제작 […]

2025-07-02

제 책이 나왔어요! “샘 올트먼, 더 비전 2030”

안녕하세요! 이재훈입니다. 오늘은 조금 특별한 소식을 들고 찾아왔습니다. 드디어 제 첫 번째 종이책, <샘 올트먼, 더 비전 2030>이 출간되었습니다! 실리콘밸리의 유다, 샘 올트먼 샘 올트먼은 많은 분들이 잘 아시는 것처럼 ChatGPT를 만든 OpenAI의 CEO입니다. 동시에 오래전부터 실리콘밸리의 유명한 투자자이기도 한데요. AI, 로봇, 에너지, 생명공학, 기본소득까지. 샘 올트먼이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정말 방대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특별한 […]

2025-07-02

뜨겁게 떠오르는 ‘소셜 사우나’ – MZ세대가 술집 대신 사우나를 찾는 이유

사우나 가본 게 언제인지, 기억도 잘 안 나요. 그런데 요즘 해외에선 사우나가 하나의 놀이 문화가 되고 있어요. 낯선 사람과 인생 얘기를 나누기도 하고, 술집 대신 사우나를 가자고 먼저 제안하는 젊은 세대도 늘고 있죠! 실제로 영국에서는 2023년 45개에 불과했던 소셜 사우나가 이듬해 147개로 3배 이상 늘어났어요. 전 세계 사우나 시장 규모도 2024년 1조 2천억 원에서 2030년에는 1조 […]

2025-07-02

[🌽콘.스.프] 전 세계를 뒤흔든 <케이팝 데몬 헌터스>, 흥행 비결은?

🏪2025년 7월 1일 화요일 #249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202 🌀글로벌 드라마 속 그라데이션K 열풍 지난해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과 함께 다뤘던 🔗“그라데이션K” 키워드, 기억하시나요? <트렌드 코리아 2025> 키워드 중 하나로, 다양한 문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점차 한국적임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음을 뜻하는 단어인데요. 최근 그라데이션K를 정통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K-팝을 소재로 하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

2025-07-02

지드래곤, 장원영,원빈, 기업들의 빅모델 활용법

지드래곤, 장원영,원빈, 기업들의 빅모델 활용법 6월은 대중들의 관심을 끄는 캠페인이 많았다.모델들의 서사를 활용한 짐빔과, 서사를 만들어낸 백설, 그리고 빅모델로 브랜드 신뢰도와 인지도를 높인 아정당과 뤼튼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짐빔 하이볼: 지금 이 순간 정답은 없다, 짐빔은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9F3xs_Nf3s&t=1s 탑 모델 장원영과 박정민을 활용한 캠페인 필름이다. ‘럭키비키’로 긍정적 사고의 대명사인 장원영과 ‘짜증 연기’의 대명사인 박정민을 […]

2025-07-02

불륜과 설렘의 경계에 선 그 한마디

산토리 뉴 올드

2025-07-02

진짜 일이란?

진짜 일이란? 일론 머스크는 진짜 일(real work)이란 단순히 열심히 하는 것보다 진실을 끝까지 파고드는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문제를 피하지 않고,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실행 가능한 답을 찾기까지 멈추지 않는 태도인데요. 머스크가 말하는 네 가지 원칙은기술 산업에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문제 해결이 중요한 모든 일에 적용할 수 있는 사고 방식이며, 실제 일의 방향을 다시 정비하는 데 유용한 기준이 […]

2025-07-02

29CM가 이구홈 ‘성수’로 노리는 것들

오프라인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고, 다른 지역까지 확장하고자 합니다

2025-07-02

‘취향 있는 하루’를 위한 공간 탐방 (feat. 서울 한남동)

  바쁘고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도 취향은 잠들지 않죠. 쇼핑은 단순히 ‘사는 일’이 아닌, 내 일상을 리프레시하는 감각적인 행위가 되었고요, 브랜드들도 이제 제품보다 더 섬세한 경험을 설계합니다. 이 변화에 진심인 공간들이 서울 한남동에 모였는데요. 나만의 취향을 찾고 싶은 사람, 눈으로 느끼고 체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가봐야 할 감도 높은 스토어들을 소개합니다. 판매보다 ‘공감’에 집중한 공간은 소비자에게 […]

2025-07-02

1명을 데려오기 위해 20조를 지불한 메타

1명을 데려오기 위해 20조를 지불한 메타 오늘의 세줄요약! 1. 메타가 스케일AI 지분 49%를 20조 원에 인수하고, 왕 CEO를 영입했어요. 2. 한쪽에선 수조 원을 들여 인재를 영입하고, 다른 쪽에선 수만 명이 조용히 해고되고 있어요. 3. AI 시대의 양극화, 그리고 우리가 준비해야 할 역량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봐야 해요. 28살 영입에 20조를? AI 업계에서 인재 영입 전쟁은 어제오늘의 […]

2025-07-02

질문은 더 나은 답을 얻기 위해서 하는 것

질문은 더 나은 답을 얻기 위해서 하는 것 “질문은 몰라서도 하고 확인하기 위해서도 하지만 다른 답을 알기 위해서도 한다. 알고 있는 답보다 더 나은 답을 얻기 위해서이다. 이런 태도는 언제나 현명하다. 답이 하나라고 믿으면 많은 기회를 놓친다. 답이 여러 가지라고 믿으면 기존의 사고방식으로는 상상하지 못한 다른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답을 맞히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가 […]

2025-07-02

CU는 왜 PB 브랜드 “피빅” 을 출시했을까?

유통 업계가 선보이는 자체 브랜드 상품을 보통 PB라고 말합니다. PB는 꽤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고, 사례도 무척 많습니다. 하지만 과거와는 약간 다른 모습과 가치를 보이고 있는데요, 최근 CU의 PB 리뉴얼 사례를 보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CU는 최근 ‘PBICK(피빅)’ 이라는 PB 브랜드를 선보였습니다. 첫 제품으로 쿠키류 제품들을 내놨습니다. 기존 PB인 헤이루를 리뉴얼했고요, 편의점에서 상품을 결제할 때 […]

2025-07-02

에스파 티저로도 쓰인 비리얼! 이것 뭐에요~?

최근 에스파의 신곡 <Dirty Work> 티저 이미지에 낯선 앱이 포착됐습니다. 흡사 인스타 디엠 같지만 인스타도 틱톡도 아닌 그것. 바로 Z세대 사이에서 다시 불붙고 있는 앱, ‘비리얼(BeReal)’입니다. “비리얼이 뭐길래 아이돌 티저까지 장식해?” 궁금해진다면 지금부터 에디터와 함께 파헤쳐볼게요!   1️⃣비리얼(BeReal), 너 대체 정체가 뭐야? 📸 비리얼은 2020년 프랑스에서 출시된 소셜 미디어 앱으로, 하루에 딱 한 번, 매일 […]

2025-07-02

[🌽콘.스.프] 오타쿠 잡아라! 떠오르는 덕후 마케팅

🏪2025년 6월 24일 화요일 #248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248 오타쿠가 경제를 움직인다? 구독자님은 최근 백화점이나 대형쇼핑몰에서 애니메이션 캐릭터나 아이돌 굿즈를 파는 팝업스토어를 본 적 있나요? 오늘은 유통업계의 새로운 구원투수로 떠오른 ‘덕후 마케팅’에 대해 살펴봅시다. 💰 ‘오타쿠’, 돈이 된다! 요즘 유통업계의 관심을 사로잡는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단연 ‘덕후 마케팅’입니다. 한때는 틈새 시장으로 여겨지던 오타쿠 문화가 […]

2025-07-02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다.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다. 올해 상반기를 뒤돌아보면 롤러코스터가 따로 없었습니다. 당장은 힘들고 아쉬운 선택들도 있었지만 모두 저를 더 성장하게 만들었어요. . 작년 말, 5년 동안 팀을 이끌던 회사에서 퇴사했어요. 눈에 보이는 성과도 많았고 팀원들과 손발이 정말 잘 맞았지만, 링크드인 활동을 통해 얻게 된 저의 빠른 삶의 템포, 더 넓은 분야에 대한 욕심이 9 to 6 […]

2025-07-02

마케팅 인턴 필독! 실무자가 직접 써보고 추천하는 구원자 AI툴

요즘 인턴 하면서 진짜 많이 느끼는 건데요, 마케팅 업무가 생각보다 훨씬 디테일하고 반복적인 일이 많더라고요. 광고 이미지 만들고, 영상 자르고, 문구 짜고… 처음엔 “이걸 내가 다 해야 해?” 싶었는데, 요즘은 AI 툴 덕분에 진짜 살고 있어요. 물론 완벽하게 해주진 않지만, 손이 한두 개 더 생긴 기분이랄까? 저처럼 실무 막 시작한 사람한테는 진짜 든든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

2025-07-02

2년 전, 링크드인에 썼던 제 글이 현실화됐습니다.

2년 전, 링크드인에 썼던 제 글이 현실화됐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성공은 ‘젠몬’에 달렸다?>는 제목의 글이었는데요.요약하자면 애플 비전 프로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는웨어러블(wearable)이나 컴포터블(comfortable)보다패셔너블(fashionable)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화장을 할 때 눈 메이크업이 가장 극적이듯이,스마트 안경은 기술적 완성도보다 패션을 추구해야 한다는 취지였죠.안경을 쓰지 않는 사람들도 선글라스를 쓰듯이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을 잡아야 잘 팔릴 거라고 생각했던 겁니다. 그래서 메타든 […]

2025-07-02

<이제부터 “센스있다”는 표현은 금지입니다ㅎㅎ>

<이제부터 “센스있다”는 표현은 금지입니다ㅎㅎ> 제가 일터에서 의식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려고 하는 표현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센스”도 그중 하나입니다. 이 표현을 안 쓰려고 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단어에 함축된 의미와 상황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미즈노 마나부가 센스에 대해 “집적된 지식을 기반으로 최적화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 표현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현장에서의 용례는 너무 포괄적이고 뭉툭한 단어로 남아 있습니다. 리더가 되면서 […]

2025-07-02

단돈 2,000달러, 스타 감독 등극…생성형 AI가 만든 광고의 미래

 PJ 아케투로, 그리고 광고 제작 환경의 대전환   2025년 6월, 광고업계의 시선을 사로잡은 영상 하나가 있었다.   스포츠 베팅 브랜드의 캠페인 영상이었다. 강한 몰입감을 주는 내레이션과 음악, 마치 실제 경기 장면 같은 비주얼이 인상적이었다. 하지만 이 영상이 화제가 된 진짜 이유는 다른 데 있었다. 해당 광고는 단 2,000달러의 제작비로 만들어졌으며, 단 한 명의 크리에이터, PJ […]

2025-07-02

하버드가 알려주는 사내정치 잘하는 법

사내 정치. 이 단어를 들으면 어떤 감정과 생각이 드시나요? 이간질, 불공정, 파벌, 뒷담화, 왜곡, 권모술수… 아마 대부분에게는 이런 부정적인 단어가 먼저 떠오르실 거에요. 2년의 저도 그랬습니다. 사내정치 때문에 불공평한 일을 겪고 있다고 느꼈으니까요. 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생각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사내 정치는 잘만 활용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

2025-07-02

구글 업데이트로 미리 톺아보는 AI 광고의 미래

이제 유튜브와 구글 검색결과의 인기기사에서도 AI가 활용됩니다. 구글은 지난주부터 유튜브의 경우 프리미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AI 기반 콘텐츠 추천 캐러셀을, 인기기사 섹션에는 ‘선호 소스’ 기능을 테스트 중입니다. 최근 구글의 AI 기반 검색결과 업데이트는 모두 개인화 기반의 추천 기능을 고도화하는 방향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특히 지난 Google I/O 2025에서 구글 검색 총괄 VP인 리즈 리드는 추후 AI Mode로 […]

2025-07-01

한 문장을 위해 반나절 고민하는 당신을 위해, “카피 딸깍 버튼”

한 문장을 위해 반나절 고민하는 당신을 위해, “카피 딸깍 버튼” 한 문장을 위해 반나절 고민하는 당신을 위해, “카피 딸깍 버튼” 카피 딸각 버튼은 더 좋은 문장을 만들기 위한 시작점입니다. 무에서 유를 만드는 게 가장 어렵습니다.그럴 땐 일단 문장을 쏟아내고, 다듬고, 선택하는 일이 먼저예요.카피 딸각 버튼은 처음부터 완벽하려고 애쓰기보다,더 좋은 문장을 찾아가는 연습의 과정을 만들어줍니다. 한 […]

2025-07-01

이커머스 이슈 3가지|무료 반품, AI 기술, 선정산 지원

오늘은 다양한 내용의 이커머스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요즘 이커머스 시장의 3가지 핵심 이슈를 정리하고, 셀러 여러분이 지금 적용할 수 있는 전략도 함께 안내해 드릴게요.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의 성과부터 쇼핑몰 AI까지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이야기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소비자가 가장 끌리는 건 결국 ‘무료 반품’이였다? 네플스의 급성장!     이어 ‘쿠팡’에게 승부를 내건 […]

2025-07-01

제니 따라 샀어요 ✨리커버리 슈즈가 뭐길래?

아래 글은 2025년 7월 1일에 발행된 [매모판 시크릿 페이퍼]의 일부를 정리한 내용입니다.👉전체 뉴스레터 보러가기 안녕하세요, 매일의 모든 판매 매모판 입니다. 지금 매모판에서 알려드리는 7월 1째 주 핫이슈 트렌드 아이템에 대해 함께 살펴보아요!😊 1. 리커버리 슈즈👟 ※출처: 제니 인스타그램 2025년에는 젊은 세대인 MZ에게도 건강 트렌드가 확산되며 ‘리커버리 슈즈’가 주목받고 있어요. ‘리커버리 슈즈’는 푹신한 쿠션감과 가벼운 착화감으로 […]

2025-07-01

‘불닭’이 댓글 단 이유? 스우파 채널이 요즘 광고 핫플이라서요 (ft. 멤버 개인 채널 분석)

유튜브에 대한 모든 것이 궁금하신가요? 🤫 지금 [주간유광기] 뉴스레터를 구독하면 주 1회 무료로 유튜브 트렌드를 받아보실 수 있어요! ‘스우파’ 영상에 아직 댓글 안 단 브랜드 담당자님 꼭 보셔야 합니다! 😱 글로벌하게 새로 시작한 ‘월드 오브 스트릿 우먼 파이터 (스우파 시즌3) ’! 요즘 아주 핫하죠. 🔥 특히 시즌1을 통해 대중에게 얼굴을 알린 리더들이 ‘범접 크루’로 다시 뭉쳐 큰 […]

2025-07-01

대나무행주 궁금한 사람들 당장 들어오세요!

대나무행주 궁금한 사람들 당장 들어오세요! 대나무행주 가사 대나무행주대나무행주 기름이묻지않아요 대나무행주대나무행주 흡수력이좋아요 대나무행주대나무행주 냄새도나지않아요 대나무행주대나무행주 삶을필요없어요 대나무행주대나무행주 세균번식안돼요 대나무행주대나무행주 깨끗해서좋아요 대나무행주대나무행주 너무너무 좋아요 요즘 릴스 보다가 “대나무행주~♬ 대나무행주~♬”이 멜로디 못 들은 사람 없을 걸? 그 특유의 나른한 목소리,가사라고 하기엔 너무 원초적인 그 가사…근데 이상하게, 자꾸 따라부르게 되는 거.아니 진짜, 이건 거의 마케팅계의 징글병이야. 6월 30일자 검색해본 […]

2025-06-30

🔑 빅 커머스들의 세일 프로모션, 무엇이 다를까?

2025. 06. 26. vol.199

2025-06-30

“복날에도 브랜딩 하시나요?”

마케터를 위한 복날 인사말 & 리워드 전략 A to Z 7월, 슬슬 팀원들 카톡 상태 메시지에 “초복”, “더위”, “치킨”이 보이기 시작합니다.복날이 다가온다는 뜻이죠. 대부분의 기업은 “치킨 기프티콘 하나”로 복날 이벤트를 끝냅니다.하지만 마케터라면 이 시즌을 조직 케어와 브랜드 브랜딩 기회로 바꿔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실무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복날 리워드 아이디어와 인사말 메시지 전략,지금부터 […]

2025-06-30

여행, 그 경험을 파는 일에 대하여✈️

“여행은 경험일까?”라는 이야기를 SNS, 유튜브 등 다양한 분들이 이야기 나누는걸 보았습니다. 하지만 매일 여행을 팔고 있는 저의 입장에선, “여행이 정말 경험이 될 수 있을까?”, “그 경험은 상품이 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늘 남습니다. 관광학을 전공하고 실무를 겪으며 얻은 통찰 덕분에, 우리가 파는 것은 상품이 아닌 ‘경험이 될 수 있는 가능성’임을 깨달았습니다. 어쩌면 여행 상품 […]

2025-06-28

지금까지의 SEO는 과연 가치있는 마케팅이었나

작년 무렵 한 마케팅 강연을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연사 분이 저에게 직무를 물어보시기에 SEO 컨설팅을 하고 있다고 대답했더니, 그 분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SEO? 그거 구글 가이드라인 따라서 하라는 대로만 하고 콘텐츠 많이 발행하면 끝나는거 아니에요? 컨설팅이 필요한가?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그렇게 생각합니다. 심지어는 SEO를 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 분도 아마 악의를 가지고 […]

2025-06-27

이번 주 성수! 2025년 6월 넷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이번 주 성수! 2025년 6월 넷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 팝업의 성지, ‘성수’에서 열리는 팝업스토어를 위픽레터에서 매주 만나보세요! 성수 팝업 캘린더는 매주 업데이트되고 있으니 많관부 ~ ©레진 01.레진 <아침이 밝았습니다> 팝업 📅 25. 06. 20(금) ~ 25. 06. 29(일) 📍 서울 성동구 연무장3길 9 🕦 10:30 – 20:30— 2025 LEZHIN: 아침이 밝았습니다 팝업스토어 DAYBREAK POP-UP STORE […]

2025-06-27

위픽 인사이트서클 Vol.3 회고

안녕하세요, 위픽 인사이트서클을 담당하고 있는 진형욱입니다. 지난 6월 20일, 위픽 인사이트서클 VOL.3가 무사히 마무리되었습니다.벌써 세 번째 행사인데요. 당일날 서울에는 호우주의보가 내릴 정도로 날이 좋지 않았지만, 감사하게도 준비된 좌석이 부족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해주셨습니다. 혹시 당일 함께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발표 영상 링크를 공유드려요 🙂 🔗 스피치 보러가기 > 행사를 준비하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왜 사람들은 […]

2025-06-26

개발이 아니라 경작입니다:진짜 자기개발 이야기

조승연의 탐구생활의 ‘자기개발’ 영상을 보고

2025-06-26

자동차 보험 광고비 77% 감소시킨 비법!

📌 이런 분들께 해당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보험, 모빌리티 업종 브랜드의 퍼포먼스 마케팅 담당자 보험, 금융, 자동차 관련 업종 고객사를 담당하는 광고 대행사 실무자 한정된 예산으로 광고 효율을 높여야 하는 자동차업 및 보험 서비스 마케터 “광고비를 77%나 줄였는데도, 자동차 보험 신규 가입자는 오히려 늘었어요.” 이 사례는 실제 한 자동차 보험 브랜드 C의 이야기입니다. 보험사 C는 기존의 […]

2025-06-25

명품패션 광고 ROAS 160% 초과 달성시킨 비법!

📌 이런 분들께 해당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패션/쇼핑, 뷰티 업종 브랜드의 퍼포먼스 마케팅 담당자 패션, 뷰티, 명품 패션 업종 고객사를 담당하는 광고 대행사 실무자 한정된 예산으로 광고 효율을 높여야 하는 패션/뷰티/명품 마케터 “광고 단가는 낮추고, ROAS는 130%에서 290%으로 두 배 넘게 올랐어요” 이 사례는 한 명품패션 브랜드 D사의 실제 캠페인 결과입니다. 명품 브랜드 D는 기존의 ‘명품’이나 […]

2025-06-25

아름답고 미운새 궁금한 사람들 당장 들어오세요

아름답고 미운새 궁금한 사람들 당장 들어오세요 썸네일 출처 : bori__0528 아름답고 미운새~ 아~~ 미운새~~🕊 요즘 쇼츠에서 자주 들리는 이 노래를 배경으로 갑자기 일어나 사람처럼 춤을 추는 반려견 영상상, 어디서 온 걸까? 바로 자야님이라는 요식업자이자 틱톡커가 부른 애창곡 ‘아미새’와 AI 필터가 합쳐져 밈이 되어 퍼진 것. 조금 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상당한 검색량..! 위픽레터는 마케터를 위한 미디어입니다.지금 […]

2025-06-25

서울국제도서전2025, 마케팅 관점에서 본 잘된 부스의 공통점

독서 붐은 왔다! 책이 ‘힙’한 시대, 텍스트힙이라는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요즘입니다. 올해 서울국제도서전의 인기는 그야말로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얼리버드 티켓만으로도 약 15만 장이 순식간에 팔려나갔고, 행사장 입장권은 현장 판매조차 하지 않을 정도였죠. 실제로 코엑스 전시장에 들어서자마자, 어디가 줄인지 모를 만큼 인파가 몰려들었고, 책을 읽고 쓰는 게 ‘힙’하다고 느끼는 20~30대 젊은 관람객들로 가득했습니다. 이런 […]

2025-06-25

AI로 우리 브랜드만의 유니크한 비주얼 생성하기

혹시 우리 브랜드에 맞는 이미지를 찾느라 몇 시간씩 허비한 적이 있으신가요? SNS 콘텐츠나 광고 소재를 만들 때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뒤지고, 그나마 비슷한 걸 찾아도 브랜드 컬러나 콘셉트와는 거리가 멀어서 아쉬워하신 적 있으실 거예요. 퀄리티가 좋으면 콘셉트를 포기해야 하고, 콘셉트를 따르면 퀄리티를 포기해야 하죠. 오늘은 AI를 활용해서 누구나 우리 브랜드만의 맞춤형 비주얼을 만들 수 있는 […]

2025-06-25

무신사 글로벌 전략, 핵심만 쏙 정리했어요

물류 역량을 키워 해외는 물론 국내 사업까지 더욱 단단하게 만듭니다

2025-06-25

혁신을 만드는 구글의 20% Time

혁신을 만드는 구글의 20% Time 직장인이라면 하루 평균 9시간 이상을 업무에 투입합니다. 실제로는 그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일에 쓰는 경우가 많죠. 계획했던 업무, 갑작스러운 요청, 발생한 이슈를 처리하다 보면 하루 중 여유 시간을 확보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퇴근 무렵 하루 업무를 잘 마무리했다는 뿌듯함이 들기도 하지만 깊이 있는 고민이나 전략적 사고에 투자한 시간은 거의 없었던 날이 […]

2025-06-25

텍스트 힙의 시대, 민음사는 어떻게 ‘힙한 출판사’가 되었을까?

   요즘 Z세대 사이에서는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 힙하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어요. ‘텍스트 힙’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을 정도죠. 젊은 세대는 자신의 독서 루틴이나 책 추천 콘텐츠를 만들고, 독서 자체를 하나의 ‘취향’으로 공유해요. 실제로 20대의 독서율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오래된 출판사로만 여겨졌던 ‘민음사’는 어느새 힙한 출판사 중 하나로 자리 잡았어요. 학창 시절 세계문학전집으로 […]

2025-06-25

상품만 가져오세요, 전 세계로 뿌려드립니다 Go global with 무신사

    무신사가 지난 10일 ~ 11일 양일 간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DDP)에서 ‘2025 무신사 글로벌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했습니다. K-패션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전략과 비전을 최초로 공개하며 국내 외 패션 브랜드와 파트너 기업, 투자사에게 큰 호응을 얻었는데요. 무신사의 해외 진출 전략과 향후 계획을 소마코에서 정리했습니다.   1️⃣BTS, 오징어게임, 그 다음 K-열풍은 패션입니다. BTS, […]

2025-06-25

거절이라는 굳은살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굳은살은 당연한 것입니다. 크로스핏을 하면 손바닥에, 달리기를 하면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깁니다. 힘든 동작을 지겹게 반복 하다보면 처음에는 상처가 생길듯 아프지만 이를 참고 반복하다보면 어느새 굳은살 붙습니다. 굳은살이 생기면 그 전엔 힘들었던 무게도, 어려웠던 동작도 아픔을 참고 할 수 있게 됩니다. 굳은살은 많이 아프지 않거든요. 그렇게 반복하다 보면 무언가를 거뜬히 해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처음 […]

2025-06-25

삼성전자는 왜 통돌이 세탁기에 AI를 적용했을까?

세탁기는 보통 드럼형과 통돌이를 떠올리게 됩니다. 이 중에서도 최근에는 드럼형이 더 익숙하게 느껴지는데요, 하지만 드럼형 뿐만 아니라 통돌이 역시 아직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삼성전자가 AI 기술을 통돌이 세탁기에도 적용해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AI 통버블 세탁기’ 입니다. 이 제품의 출시로 삼성전자는 세탁기 전 모델에 AI를 적용했습니다. 2025년형 ‘AI 통버블 세탁기’ 전 라인업은 세탁 성능을 […]

2025-06-25

작은 기업은 광고를 이렇게 해야 합니다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자주 듣는 말이 있습니다. 메타 광고 저희도 해봤는데 별 효과가 없었어요… 광고보다 더 획기적인 마케팅 전략 뭐 없을까요? 실제로 몇몇 기업에게는 광고가 적합한 마케팅 수단이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작은 기업이 광고로 성과를 내지 못하는 이유는 ‘충분히 깊게 파고들지 않아서’입니다. 어딘가에서 들은 ‘광고 효율 높이는 방법’을 몇 […]

2025-06-25

쿠팡의 평화는 끝났다

중국 1위 플랫폼, 징둥닷컴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쿠팡은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공세 속에서도 꿋꿋이 성장하고 있습니다.하지만 그 평화가 언제까지 이어질 수 있을까요? 이제 진짜 거대한 플랫폼 하나가 한국 시장을 향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중국 1위 이커머스 기업, 「징둥닷컴(JD.COM)」입니다. 이 변화는 누군가에겐 위기로 다가올 수 있지만, 개인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징둥을 활용해 개인이 돈을 벌 수 […]

2025-06-25

드디어 베일 벗은 취향 만물상점, 29cm 라이프스타일 편집샵 이구홈 성수 방문기

29CM의 라이프편집샵, 이구홈 성수 드디어 오픈! 29CM가 직접 기획한 첫 오프라인 라이프스타일 편집샵, 이구홈 성수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습니다. 오픈 소식만으로도 이미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데요, 소마코 에디터 역시 오픈 소식에 설레는 마음으로 다녀왔답니다. 이구홈 성수는 ‘취향 만물상점’이라는 독특한 콘셉트로 오픈했어요. 단순히 예쁜 소품을 파는 곳이 아니라, 각자의 취향을 발견하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

2025-06-25

더이상 완벽할 수 없는 가짜 부부의 향기

동서식품 맥심 프리마

2025-06-25

언젠가는 슬기로울 마케터생활.

언젠가는 슬기로울 마케터생활.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마케터의 고민은 뭘까요.“내가 학교에서 배운 걸 제대로 써먹을 수 있을까?”“내 나름대로는 잘 하려고 했는데 혼나면 어떡하지?”“내가 조사하고 기획한 전략이 실패하면 어쩌지?” 그런데, 모든 고민의 답을 알려면 결국 부딪쳐 봐야하잖아요.그래서 일찍 현실에 부딪쳐 보기로 한 저의 제자가 벌써 3회째를 맞은 위픽 인사이트서클 무대에 섰습니다. 처음엔 남들 앞에 나서지도 못하고,가진 […]

2025-06-25

남자도 당당하게 갈 수 있는 올리브영 맨즈에딧 방문기

남성 여러분들에게 희소식이 있습니다. 남성 여러분, 우리 항상 올리브영에 가면 주변을 서성대다 원하는 제품 못 써보고 후다닥 물건만 사서 나오곤 했었잖아요. 올리브영이 드디어! 이런 남성분들의 불편함에 집중해 남성 전용 매장을 열었답니다. (남성이지만) 코덕인 소마코 에디터가 안 다녀올 수 없었는데요. 홍대에 위치한 올리브영 맨즈에딧 매장에 빠르게 방문해 보았답니다.     올리브영 홍대 매장은 홍익대 정문 건너편인 […]

2025-06-25

약은 약사에게, 글로벌 진출은 무신사에게?

광고 | 2025 무신사 글로벌 파트너스 데이 지난 6월 1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특별한 행사가 열렸습니다. 국내외 K-패션 브랜드 관계자 약 1,500명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무신사가 글로벌 진출 전략과 비전을 공식적으로 공개한 ‘2025 무신사 글로벌 파트너스 데이’자리였는데요. 이날 무신사가 전한 메시지는 분명했습니다.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시나요? 상품만 준비하세요. 나머지는 무신사가 다 하겠습니다” 분야를 막론하고 내수 중심의 브랜드가 글로벌 […]

2025-06-25

요즘 도시 브랜딩, 드라마가 합니다: 《미지의 서울》

혹시 드라마의 한 장면으로 인해서 익숙하던 도시의 골목이 전혀 다르게 보인 경험이 있으신가요? 무심코 지나치던 거리가 누군가에게 설렘이 머물렀던 장소로, 밋밋했던 야경이 애틋한 약속의 배경으로 바뀌는 경험, 우리는 때때로 그런 감정의 기억을 통해 도시를 다시 보게 됩니다.   지금 서울시의 도시 브랜딩 전략이 주목하는 것도 바로 그 ‘기억의 순간’입니다. 이제 서울은 장소를 나열하는 대신, 이야기를 […]

2025-06-25

글로벌 탑 랭킹 에이전시가 침체를 극복하는 법

헬스클럽 멤버 여러분,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 건강하게 지내고 계신가요? 상반기 마지막 달도 어느새 절반을 지났어요. 시간의 속도도, 요즘 세상의 변화도 너무 빠른 기분이 들어요.  헬스케어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매체 MMM은 매년 미국 헬스케어 마케팅 에이전시 랭킹을 발표해요. ‘Agency 100‘으로 명명하는 이 프로젝트를 둘러보면, 헬스케어 광고와 마케팅 씬의 트렌드를 더욱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오늘 레터에서는 그 중에서도 Top […]

2025-06-25

“돈보다 더 중요한 가치와 의미라는 게 있어요.”

“돈보다 더 중요한 가치와 의미라는 게 있어요.” 저는 자칭 타칭 메추리였습니다. 매출 매출 거려서요. 메추리인 제가 돈 버는 게 중요하지 않다거나, 돈 보다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분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을 때가 종종 있었는데요. 그분들의 말씀이 사실 잘 이해가 가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가치 있는 일을 하면 돈은 따라온다.”라는 주장은.. 결국 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얘기인 거 같아 더욱이 모순처럼 들렸습니다. 물론 어떤 맥락에서 하시는 말씀인지는 알겠습니다만, 여전히 경영진 및 대표라면 매출을 […]

2025-06-25

AI는 거들뿐! 호평을 받았던 최신 생성형 AI 활용 사례 3

알고리즘이 알아서 콘텐츠를 추천해 주고, 한 시간 만에 광고 영상이 뚝딱 만들어지는 요즘. AI는 이제 없어선 안 될 동료가 되었죠. 특히, 생성형 AI 같은 경우 직장인 10명 중 9명이 사용하고 있을 만큼 보편화되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요즘은 AI로 광고를 만들었다는 ‘사실’ 자체보다 AI를 활용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지가 훨씬 중요해졌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AI를 활용해 메시지를 제대로 […]

2025-06-25

2025년 상반기 IT 트렌드, 결정적 순간 7가지

2025년 상반기 IT 분야는 그 어느 때보다도 흥미로운 변화가 많았습니다. 저비용·고성능 AI의 등장부터 초거대 인프라 경쟁, 통신 보안의 위기, 그리고 AI와 디자인이 맞붙은 새로운 경쟁 구도까지. 다양한 이슈들이 우리 일상으로 파고드는 가운데, 몇몇 이슈는 잠시나마 전 세계의 주목을 받으며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했습니다. 과연 올 상반기를 뜨겁게 달군 주요 사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요? […]

2025-06-25

커머스 빅 세일 프로모션 페이지 구경해 보기

벌써 6월이다. 시간 왜 이렇게 빠르지… 연초에 새해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올해의 절반이 지나갔다. 이 기간이 되면 패션/뷰티 소비러들이 은근히 기다리는 것이 있다. 바로 각 커머스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빅세일 캠페인이다. 아마 연말 세일(흔히들 블랙프라이데이라 부르는) 시즌과 함께 연중에 크게 진행되는 미드세일 캠페인일 텐데, 각 커머스 플랫폼별로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으로 고객을 […]

2025-06-25

인형 하나에 130만원? 캐릭터가 바꾼 이커머스 시장 판도

아래 글은 2025년 6월 24일에 발행된 [매모판 시크릿 페이퍼]의 일부를 정리한 내용입니다.👉전체 뉴스레터 보러가기 안녕하세요, 매일의 모든 판매 매모판 입니다. 지금 매모판에서 알려드리는 핫 이슈 키워드 아이템! ‘캐릭터아이템’트렌드에 대해 함께 살펴보아요!😊 출처: 위글위글 홈페이지 캐릭터만 얹었을 뿐인데🐻 매출이 달라진다? ​최근 MZ 소비 레이더에 ‘캐릭터’가 꽃혔다는 소식이에요. ​지난 주 ‘위글위글’이라는 브랜드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베스트키워드 생활/건강 파트에 […]

2025-06-24

키링을 사면 우유가 온다? 품절대란 가나디 우유 속 숨은 마케팅

우유 뚜껑이 키링으로? 가나디 우유 품절 대란, MZ 사로잡은 마케팅 안녕하세요 지송송계란탁! 입니다. 라면에 파송송계란탁! 하듯이, 여러분의 마케팅 감각에 탁! 하고 재미있는 인사이트를 더해드릴 두 번째 게시물을 가져왔습니다.🤓 ※ 이 글에는 제품의 특징에 대한 언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 편의점가기 힘드시죠? 특히 CU에서 출시된 ‘가나디 우유’는 없어서 못 구할 정도로 품절 대란이라고 합니다. 1 4 단순한 […]

2025-06-24